검색어 입력폼

[미술]고대 그리스 미술을 찾아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것은 미술수업때 한것인데, 그리스 로마의 전체적인 특성을 나타낸 것입니다.
건축, 도기등 이렇게 세세하게 나타내지 않고 흐름과 전체적으로 나타내었습니다.

목차

Ⅰ. 그리스 미술의 배경

Ⅱ. 미술 해석의 기본원리
1) 모방의 미술
2) 양식 해석론

Ⅲ. 그리스 미술의 시대적 전개 양상

Ⅳ. 그리스 미술의 관조
-미의 감각과 관조-

Ⅴ. 맺음말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그리스 미술의 배경
우리가 실제적으로 그리스 미술이라고 하면, 아테네의 미술이 그리스의 전부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건 전혀 아니라고는 할 수 없지만, 아테네 미술은 그리스 미술의 일부일 뿐 이다. 또한 미술이라고 하면 그리스를 연상하는데 어떻게 이렇게 그리스 미술이 잘 알려질 수 있었을까?
대부분 미술을 이해하기 앞서 먼저 찾아보곤 하는 것이 있는데 호메로스의 시였다. 이유는 우선 우리는 그리스 미술가의 삶이나 행적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 서명으로 몇 명의 이름을 알고 있기는 하지만, 그리스 작가들 사회 속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알아내려면 초기 문학 작품을 읽어 보며 상상해볼 수밖엔 없는데, 호메로스의 시에선 아주 생동감 넘치게 잘 표현하고 있어 아주 중요한 단서이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시인이 시대들의 미술가들을 어떻게 그려내고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한다. 그리스 사회에서 시인과 방랑 시인의 지위는 일반적으로 높았지만, 미술가의 신분은 이들과 달랐다. 그 예로 호메로스는 독자들에게, 헤파이스토스에 대해 비록 신이지만 아름답지 모습으로 묘사한다. 또한 호메로스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활동하던 전원시인 헤시오도스는 기원전 7세기경 미술가를 ‘거지’에 비유했다. 이는 생각해볼 때 경멸의 의미를 지니고 있긴 하지만, 그리스 미술에 대해 알고 있는 사실과 비슷하게 맞아 떨어진다. 이 시대 때는 대부분의 미술가들이 방랑 생활을 했기 때문에 이렇게 해석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현 시대에서 정확하게 그리스의 미술을 콕 집어 낼 수는 없지만, 문학과 남아있는 건축, 도기 등의 유물로서 그 시대 상황을 파악하고 여러 가지 해석과 결론을 낼 수 있는 것이다.

Ⅱ. 미술 해석의 기본원리
그리스 미술에 대한 최초의 그리고 최대의 해석자인 빈켈만 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빈켈만은 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추구하여 미의 사실을 학문의 체계로 조성하고자 하였다.
“고대를 모방하라”라고 빈켈만이 남긴 유명한 명제인데, 이 모방론은 일원적인 해석이 아닌 다양하게 되는 경향이 있었다. 예를 들면 크로이처는 “새로운 대상의 모방”으로, 데이비드는 “정신의 모방”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빈켈만은 모방을 복사와 구별하는 가운데 그 의미를 다음과 같이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그리스 미술 : 나이즐 스피비 지음 - 한길아트
빈켈만 미학과 그리스 미술 : 기정희 지음 - 서광사
그리스 미술(고대의 재발견) : 존 그리피스 페들리 지음 - 예경
http://www.gcomin.co.kr/data/210/F209839.html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7&eid=IIr0LyhpI03UeOe5HIZKAtqms0Ga0HVu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