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근현대사]후기 민족주의 사학의 구조와 전개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서 론 - 형성배경
Ⅱ. 본 론 - 구조와 내용
Ⅲ. 결 론 - 의 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형성배경

1930년대부터 해방을 맞는 1945년까지는 일제가 만주사변을 일으키고 중일전쟁,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는 침략전쟁 기였다. 또한 이 거대한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서 우리민족의 말살정책을 보편화한 시기였다. 이에 독립 투쟁도 극심했지만 한편으론 사회주의 사상도 크게 유행했다. 즉, 마르크스 사상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이다. 이와 더불어 실증사학이 있었다. 실증사학은 민족주의 역사학이나 마르크스 역사학과 같은 주관적 역사해석을 배제하고, 실증적인 사료비판과 해석을 강조하는 역사학이었다.
마르크스 역사학자들은 원시사회-고대사회-중세사회-근대사회로 발전해 왔다는 마르크스의 인류발전단계를 우리나라 역사에 그대로 적용하였다. 당시 민족주의 역사학자들은 마르크스 역사학을 한국사에 그대로 적용하는 서양식 관념론이라 비판하였다. 이에 비해 마르크스 역사학자들은 한국사의 고유성에 입각한 초기민족주의 역사학을 특수한 문화사관이라 하여 그 성격상 일제식민사학과 똑같은 신비적이고도 유교훈화적인 역사에 불과하다고 비판하였다.
이러한 이념적 대립 속에서 후기민족주의 사학자들은조선학운동의 실천 목표를 계급혁명에 반대하고,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와의 결합에 두었다. 바로 민족운동을 우위에 두고 그 안에서 계급간의 화해와 협동을 추구한 것이다. 이것은 마르크스 역사학과 민족주의 역사학이 일제의 민족말살정책에 대응함과 동시에 반식민주의 역사학이라는 공통된 분모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후기민족주의 역사학에 대해 그리고 더 나아가 해방 후 신민족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조동걸 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하>, 창작과 비평사, 1994
박성수, 정인보의 조선사연구, 서원, 2000
정인보, 양명학연론, 계명대학교, 2004
조동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하>, 창작과 비평사, 1994
강만길, 20세기 우리역사, 창작과 비평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