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사업]새만금 사업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새만금 사업에 대한 찬반의견을 정리하고
새만금 사업에 대한 소견을 밝힌 글입니다.

목차

1. 새만금 사업에 대한 상반된 입장 요약
2. 새만금 사업에 대한 나의 입장

본문내용

◎ 새만금 사업은 계속되어야 한다.
새만금 간척 사업의 완공 시 사업비를 제외하더라도 간척의 경제적 순가치가 4,099억 원에 달해 갯벌 그대로 두는 것보다 간척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보다 높은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간척 사업으로 얻게 되는 편익은 농경지 이용에 따른 식량생산, 홍수피해 방지효과, 국토 확장효과, 관광효과, 교통개선 효과 등으로 이와 동반되는 갯벌의 가치 손실과 수산물 손실에 비교해 봤을 때 어마어마한 이득이 아닐 수 없다.「한국 산업경제 연구원」이 갯벌과 농경지의 직․간접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봤을 때 논의 가치가 갯벌보다 1.9배 가량 높은 것으로 발표함으로서 이와 같은 사실을 뒷받침한다.
환경단체의 새만금이 ‘제2의 시화호’가 될 거라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억지일 뿐이다.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새만금은 시화호와는 분명히 다르다. 우선 유역의 특성상 새만금호는 시화호와는 전혀 다른 환경적 배경을 지닌다. 시화호가 도시와 공단지역에 인접해 있어 공단폐수가 많이 유입되는 반면 새만금 호는 인근에 도시나 공단이 없어 생활폐수가 유입되는 오수의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시화호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또 새만금은 호의 중상류에 위치함으로써 시화호에 비해 유하시간이 길고, 유역면적이 넓어 하천유입수량이 풍부하다. 시화호와 새만금호의 수질을 비교해 보면, 새만금 호의 유입하천 평균수질이 훨씬 좋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새만금호가 시화호와는 달리 성공할 수 있는 충분한 확신을 갖게 해 준다. 마지막으로 새만금호의 경우는 범정부 차원의 수질보전종합대책을 마련중이므로 호가 만들어진 이후에는 하천 수질이 현재보다 지속적으로 개선될만한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