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경영]결혼관 확립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결혼과 가족이라는 과목을 들으면서 썼던 레포트 입니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자신의 결혼관 확립이라는 주제였습니다.
추후에 설문지 내용이나 조사결과를 원하신다면 메일 주세요 ^ㅡ^

목차

1. 결혼관 정립의 필요성
2. 기혼자들의 결혼관 검토 (설문결과 분석)
3. 나의 결혼관 정립

본문내용

3. 나의 결혼관 정립

결혼은 필수인가, 선택인가?
결혼이 당연히 필요한 것이라고 여기던 때도 있었지만, 현재는 과도기적 상태에 올라있다고 하는 것이 적절한 표현일 것이다. 한편으로는 결혼의 필요성을 실감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결혼이 과연 여성에게 행복을 보장하느냐 하는 문제에 대한 회의를 갖게 된다. 하지만 인식의 어느 곳에도 완전한 평형이 어렵듯 현재는 결혼을 해야한다는 쪽에 약간 기울어져 있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행복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측면보다는 행복하고 안정된 가정을 꾸려 사회를 존속시킨다는 것에 대한 막연한 당위성 때문인 것 같다. 그렇다면 결혼을 전제로 올바른 배우자를 선택하기 위해 내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배우자 선택은 결혼을 이루기 위한 전 단계로서 개인의 행복뿐만 아니가 가족의 성공적 발달 여부를 결정해 주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현대사회는 과거의 그것에 비할 때, 배우자 선택에 있어 결혼 당사자의 주관적인 면을 중시하게 되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결혼관을 정립하는 것이 왜 절실한지를 뒷받침해 주는 유력한 근거이다. 결국 결혼생활의 행복 여부가 배우자 선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배우자 선택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선택기준을 형성하는 것이 요구된다.

올바른 결혼관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가치관을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 대학 생활을 통해 자신에게 적절한 가치관을 성립해야만 결혼관도 자연스럽게 자리매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개인의 가치관을 쌓아가는 것은 많은 시간에 걸쳐 서서히 이루어 지는 것이기 때문에 섣불리 무어라 단정지을 수는 없다. 다만 지금부터 차근차근 생각하고 준비해 간다면 막상 결혼 적령기에 닥쳤을 때 주체성을 잃고 우왕좌왕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