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현대 디자인]위대한 의자 20세기 디자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현대디자인의 이해라는 교양과목을 들으면서 만든 레포트
06년 4월 5월에 시립미술관에서 `위대한 의자 20세기 디자인`이라는 전시회를 본 감상문과 의자 재료와 디자인의 관계 각 시대별 디자이너들의 취향이 디자인에 끼친 영향 의자 디자인이 현 디자인에 끼친 영향 등의 내용이 있다.

목차

서론:의자의 개념 ,특징, 주요자재

본론:디자인에서 재료와 제작기술과의 관계
각 시대의 예술 경향과 취향이 디자인에 미친 영향
전시 작품이 현대디자인에서 가지는 의의

결론:전시 감상 후 느낀점, 레포트 결과 분석

본문내용

인류가 앉기 위한 도구를 디자인하기 시작한 것은 고대부터이다. 예를 들어 의자의 경우는 기원전 16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보다 단순한 스툴(stool)은 4천 년 전에 이미 이집트인들에 의해 제작되었다.
이러한 의자의 발명은 직립하는 인간의 자세에서 연유한 것으로서 동물들에게는 찾아 볼 수 없는 도구이다. 의자라는 것은 인간이 서 있거나 누워있는 자세 외에 앉는 방법을 제공하여 피로한 근육을 휴식시켜 안락한 상태를 의도적으로 만들어주는 도구이다.
그런데 우리 나라는 좌식 생활로 인하여 방바닥이나 마루에 평좌하였기 때문에 의자가 없는 무화라고 할 정도였는데 오늘날 생활 유형이 좌식에서 입식 생활로 전환되면서 우리의 주거 공간에 의자가 출현하기 시작하였고 현재에는 사무 공간, 주방, 거실 등에 의자는 대중적인 가구로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의자의 종류도 점차 다양화 되어 식탁용 의자, 사무용의자, 거실용 의자, 강의용 의자, 로비 의자 등으로 세분화 되었고 인간 공학적인 측면에 의하여 재료와 디자인 면에서 발전을 거듭하여 우리의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주요한 위치에 있다.
이와 같이 의자는 인간이 휴식을 취하는 가구로서, 가장 기초적인 가구 디자인의 대상이라 할 수 있다.

의자는 가장 촉각적인 가구로서 마치 몸에 닿는 의류와 같이 직접적인 감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가구 중에서 가장 정교함을 요구한다.
앉기 위한 도구로서의 의자를 설계함에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 중의 하나는 착석(着席)이라는 동작이 매우 정적인 황동처럼 보이나 실제에 있어서는 매우 동적인 활동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좌석의 상대적인 안락감과 기능적인 효율은 인체의 구조와 생체기구학적인 관점을 수반한 동적인 3차원의 문제인 것이다.
앉음의 역학은 인체를 지탱하는 시스템과 골격구조를 규명함으로써 보다 더 명확히 설명될 수 있다. 의자에 앉았을 때 체중의 약 50%가 전체 좌면의 8%에 지나지 않는 좌골결절의 바로 아랫부분과 그 주위에 집중된다. 그러므로 매우 높은 압력이 엉덩이 아랫부분에 미치게 된다.

참고 자료

가구디자인-정복상, 김상권 지음 미진사
디자인의 재료-김정필 지음 예경
현대가구의 역사 -저자 이연숙 경춘사폄
http://artconsulting.com/lg/100/sub_2.htm 위대한 의자 History
가구의 역사-조정숙,조정민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