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정치]이라크 전쟁과 미국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에이뿔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탈냉전과 팍스 아메리카나
Ⅲ. 부시정부의 대외정책
1. 네오콘 - 새로운 이념의 전도사들
3. 9·11테러와 미국 대외정책의 지각변동
Ⅳ. 이라크전쟁
1. 이라크전쟁의 원인
2. 이라크재건
Ⅴ.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2003년 3월 20일에 시작되어 5월 1일 공식적으로 종료된 이라크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테러 공격 때문에 이라크 재건 작업은 제대로 진척되고 있지 못하다. 이라크에 헌법과 민주정부를 수립하려는 계획은 아직 일정조차 불확실하다. 유럽에서, 그리고 특히 중동 지역에서 반미감정은 들끓고 있다. 더욱이나, 미국의 이라크 공격의 명분에 대한 논란도 정리되지 않고 있다. 선제공격의 정당성, 이라크 내의 대량살상무기의 존재 여부, 이라크전쟁을 시작한 미국의 진정한 의도 등에 대한 논란이 계속 중이다. 미국과 이라크는 현재 함께 신음 중이다. 이라크가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이슬람지역 전체의 운명에 엄청난 파장을 미칠 것이지만, 미국 대외정책의 방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미국이 세계에 대하여 가지는 의미가 큰 것만큼이나, 미국의 대외정책에서 이라크전쟁이 가지는 의미를 진단한다는 것은 중요하다.
이 글은 위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순서로 논지를 전개하고자 한다: (1)탈냉전과 팍스 아메리카나; (2)부시정부의 일방주의적 대외정책; (3)이라크전쟁의 원인과 대내외적 반응 및 전후처리; (4)평가 및 전망.
우선 탈냉전시대의 팍스 아메리카나 부분은 이라크전쟁과 관련된 부시정부의 대외정책을 미국의 세계전략이라는 보다 큰 흐름 속에서 파악하기 위하여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논의의 초점은 부시정부 이전에 이미 미국의 팽창주의적 대외정책은 상당한 비판과 반발에 직면하고 있었다는 점이 될 것이다. 부시정부의 일방주의적 대외정책 부분에서는 부시정부의 대외정책을 주도하는 강경파의 성격과 9·11테러가 미국 대외정책의 기조를 어떻게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이다. 이라크전쟁 부분에서는 우선 이라크전쟁의 원인으로서 강경파의 세계관, 그리고 9·11 이후 강화된 미국일방주의, 그리고 부시 이전부터 추구하던 팍스 아메리카나 구현 등의 목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점이 지적될 것이다. 이라크전쟁에 대한 반응 부분에서는 부시정부가 이라크전쟁을 시작한 명분에 대한 여러 비판적 견해가 소개될 것이다. 이라크재건 부분에서는 전쟁 전에 예상치 못했던 테러리스트들의 저항과 국가건설의 난관, 그리고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에 직면하여, 부시정부가 이라크전쟁 이전의 오만한 독선에서부터, 국제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 애쓰는 현실에 대한 설명이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망 부분에서는 미국이 이라크에서 빠져 나올 수 없는 이유와 미국대외정책의 방향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