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몬테소리교육]몬테소리 감각교육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특수교육이나 유아교육을 전공하시는 분들께는 몬테소리 교육은 기본이지요ㅎ
몬테소리 감각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감각교육의 의의
⑴ 발달관에서 포착하는 감각교육의 필요성
⑵ 감각에서 개념으로
⑶ 감각교육의 목표

2. 감각교육의 내용
⑴ 감각교육의 위치
⑵ 감각교육의 내용
⑶ 감각교구의 변천

3. 감각교구의 구조와 계통성
⑴ 감각교구의 구조
⑵ 감각교구의 특성
⑶ 감각교구의 계통성

4. 감각교구의 조작방법과 제시방법
⑴ 감각교구의 조작방법
⑵ 감각교구의 제시방법

5. 명칭연습
⑴ 명칭연습과 그 목적
⑵ 명칭연습의 위치를 정함
⑶ 명칭연습에서 사용하는 말
⑷ 명칭연습의 3단계
⑸ 명칭연습의 형태

본문내용

1. 감각교육의 의의
⑴ 발달관에서 포착하는 감각교육의 필요성
몬테소리의 저서「유아의 비밀」에 의하면 어린이는 태어날 때부터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 정신적 존재를 뒷받침하는 것은, 어린이의 잠재적 정력(에너지) 또는 자발적 활동이며, 그것이 환경에서 받는 인상을 기초로 해서 정신적 발달 즉 인격을 형성한다고 말한다.
신생아의 신체는 아직 육체화되어 있지 않다. 그것은 정신의 발달이 되는 감각기관과 뇌와 근육을 연결하고 있는 뇌신경계(신경조직)가 아직 생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신체는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신체가 뜻대로 움직인다는 것은, 신체가 발달하는 것이지만, 근본적으로는 정신의 발달 즉, 뇌신경계가 발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신생아의 움직이지 않은 신체에 활력을 넣는 육체화를 통해서 인간은 정신과 육체를 완성시켜 나간다. 즉, 육체화란 자기를 발전시키고 인격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 필요하며, 발달은 그 육체화에 의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흡수하는 곳은 감각기관이다. 정신적 발달은 감각기관을 통해서 행하여지는 감각운동적 발달에 따른다. 환경에서의 자극은 감각기관이 감수하고, 그 이상을 뇌에 전달한다. 그리고 지각신경에 의해서 근육에 전달되면 운동이 일어난다. 이 일면이 더구나 되풀이되는 감각운동적 발달에 의해서 정신이 발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몬테소리는 “감각의 발달은 고차의 정신적(지적)인 활동에 선행하고 있다. 어린이에게 3세~6세까지의 생명의 기간은 급속한 신체적발달의 발달이며, 감각의 활동이 지성과 관련해서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연령의 유아는 그의 제 감각을 발달시킨다. 정신적 발달에 도움이 되는 감각을 교육하기 위한 이 민감기에 감각의 발달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라고 말하는 것과 같이 감각교육의 필요성을 기술하고 있다.
⑵ 감각에서 개념으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