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평생교육에서 보완할 점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평생교육사를 꿈꾸거나 평생교육과 관련된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권하는 글입니다. 평생교육은 다른 나라들을 비롯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요즘 들어 내세우고 있는 슬로건 가운데 하나이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그 입지가 확고하게 자리잡히진 않은 상태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평생교육에서 보완할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자의 길을 걷고자 하는 사람 중 한 사람으로서 직접 경험을 바탕으로 평생교육에서 더 보완할 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6번에 걸쳐 퇴고한 끝에 완성한 글입니다.
평생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4학년인지라 이번 5월에 교생실습을 나가서 학생들을 접하게 되니 학생들에게서 부족한 점을 너무나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가장 큰 문제점 두 가지를 꼽아본다면 도덕교육의 부재와 학생들이 흥미를 잃어가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할 수 있다. 이것은 학교교육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인사하는 예절, 말버릇, 선생님께 말할 때의 예의 등 작은 행동들에서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은 무엇이고, 그러한 행동을 왜 하면 안 되는지, 어떠한 것이 지켜야 할 예의인지에 대한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학생들의 이러한 행동들에 가장 근본적인 문제점은 가정에서의 도덕교육,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데 있다. 그렇다면 제 2의 가정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에서 도덕교육을 시행해야 할 것이나 이것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생략)
그렇다면 왜 굳이 도덕교육을 평생교육기관에서 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했는가의 의문이 생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