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이주노동자의 인권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논문수준으로 성의껏 만들었습니다. 당연히 A뿔 받았고요... 레포트 제출이 아니라 발표자료로 만들것이라.. 내용도 정확하고 자료도 보장합니다. 레포트 내고 끝나는 것보다 남들 앞에서 하나하나 설명하는 것이 더 힘들다는거 다 아시죠... 정말 후회없는 선택입니다.
이거 만드느라고 읽은 논문만 5권이고, 3권이상의 외국인 노동자 관련 서적을 읽었습니다. 말이 필요 없습니다. 강추입니다. 남의 거 빼낀거 절대 아니고 제가 손수 만들었습니다. 편집도 군대 행정병 출신이라. 믿을만 할 겁니다.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1. 서 론

2. 본 론
1>. 이주노동자의 정의와 현황
2>. 이주노동자의 법제도 변천과정
3>. 이주노동자 법제도 살펴보기
4>. 이주노동자 대우에 있어서의 차별실태

3. 결 론

본문내용

이주노동자의 인권의 문제는 관점의 차이를 접어두고 보편주의로 한번 생각해 자. 그들의 인권을 보장하라는 주장이 옳지 못한 것일까? 단지 외국인 정확하게 말하면 우리보다 못사는 나라들에서 온 이주노동자라고 해서 우리와 다른 옳지 못한 대우를 받는 것이 정당한 것인지 되묻고 싶다. 게다가 이주노동자들이 자기의 주장을 하는 것은 우리나라 헌법이, 그리고 세계 인권 헌장이 보장하고 있는 권리입니다.

■ 이주 노동자의 현황
2005년 8월 현재 약 42만여명의 이주노동자가 한국에 일하고 있다. 2003년 9월에 시행된 4년 미만 미등록노동자 합법화 조치로 당시 18만 4천명이 합법화되고 10여만 명이 미등록노동자로 남았다. 그러나 합법화가 되었음에도 사업장 이동제한 등 노동권이 크게 침해되고 여전히 연수생들의 사업장 이탈, 체류기간초과 등으로 미등록노동자수가 다시금 증가하여 2005년 8월 현재 약 19만 명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국적별로는 중국동포를 포함한 중국이 가장 많으며 베트남, 필리핀,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아시아의 대부분 국가출신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에 와 있으며, 부산경남지역의 경우 전국의 10% 정도인 약 4만여 명의 이주노동자가 체류 중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