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딸에게 들려주는 작은 철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 받은 독후감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딸에게 들려주는 작은 철학」을 읽고

<낱말들의 출처와 의미에 대한 질문>

1. 낱말은 어디서 왔을까.
2. 낱말의 의미는 어디서 왔을까.

이 책은 아주 단순하게 “뷔르거슈타이크(Bürgersteig)가 무슨 뜻인가? 라는 질문과 함께 시작되었다. 즉 아이들 특유의 질문인 “왜?”로부터 출발하지 않고, “낱말들은 어디에서 왔는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였다. 이것은 낱말들의 출처와 의미에 대한 질문이었다.
우리는 인간이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우리의 감정과 소망․사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도구로서 언어를 만들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인간의 언어는 엄청나게 많은 표현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다른 생명체, 즉 지구에 사는 동물들의 언어보다 탁월하다. 동물들은 동료들에게 그들의 생존을 위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꿀벌들은 먹이가 있는 곳을 아주 자세하게 표현할 수 있다. 함께 사냥을 하는 다른 동물들은 서로의 뜻을 이해해야 한다. 쫓기는 동물들도 서로에게 경고를 보냄으로써 의사를 소통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결국 무리를 이루고 사는 동물들은 모두 자기의 동료들에게 원하는 것이나 기분 등을 알려 주기 위하여 풍부한 표현 가능성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동물들은 함께 놀이도 하고 구애도 하며, 서열을 정하는 싸움을 하면서 위협하기도 하고 굴복하기도 한다. 동물들에 대해서 체계적인 연구가 시작되고 난 후, 우리 인간들은 개별 동물들의 언어를 이해하는 법을 배웠다. 또 집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면 우리는 우리에게 친밀한 이 동물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동물들의 의사소통은 상황과 현재에 관련되어 있을 뿐 확실히 동물들은 엊그제 자기 기분이 어땠는가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인간의 의사소통과 동물의 의사소통은 무엇이 다를까 생각해 보면, 우리는 이렇게 말해야 할 것이다. 우리에게는 의사소통의 다양한 주제들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신과 세계’에 대해서 말한다. 하지만 동물들이 그렇게 하리라고는 생각할 수 없다. “신과 세계에 대해 말한다”는 것은 전체로서의 세계와, 또 이 세계의 창조자에 대해 사유한다는 뜻이다. 아울러 우리는 조물주가 무슨 의도로 이 세계를 창조하였을까 생각하기도 한다.
우리 인간들이 가능한 모든 주제들, 그래서 무한히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서 말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의 언어는 이를 위한 도구이며, 우리는 이 도구를 끊임없이 발전시킨다. 우리는 새로 발견된 사실들에 새로운 이름을 붙이면서 우리의 사용 낱말 수를 늘려간다.
우리는 이미 이 세계에는 서로 다른 울림을 갖는 낱말들로 이루어진 언어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한 언어로 된 텍스트를 다른 언어로 옮길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언어들은 세계의 사물들에 각기 다른 이름을 부여하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의 사태를 다양한 언어들로 기술할 수 있는 것이다. 사물들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