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중국문학]노신의 상서(죽음을 슬퍼하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쯔쥔의 죽음으로 내몬 것은 누구일까?
쥐엔성의 입장에서 본 쯔쥔을 분석하여 작가 노신이 하고싶었던 말이 무엇이었을까를 정리해본 레포트.

목차

노신의 「상서」
-쯔쥔을 죽음으로 내몬 것은 누구인가?-
Ⅰ. 들어가며

Ⅱ. 작품분석
1) 그는 그녀의 외모에 이끌렸다
2) 그는 그녀를 변화시키려 했다
3) 그는 연애경험이 없었다
4) 열정과 능력이 있던 동거초기에는 거칠게 없었다
5) 현실이 그들을 좀먹기 시작했다
6) 연애와 결혼은 다른 것이다
7) 파국
8) 그녀의 죽음 그리고 새로운 삶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상서」는 노신 유일한 연애소설이지만 봉건제도로부터의 여성해방이라는 주제를 다룬 만큼 여타의 연애소설만큼 그 분위기가 밝지 않다.
구시대적 봉건제도로 인해서 억압받고 소외당하고 있었던 여성들이 작품 속의 쯔쥔(이하 `그녀`)처럼 `나는 나 자신의 것이에요. 그 분들. 아무도 내게 간섭할 권리가 없어요!`라고 외치며 자주성을 찾고 창조성을 지니며 의식성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기를 바랐지만 뚜렷한 노선을 제시할 수 없었던 노신은 쥐엔성(이하 `그`)을 통해 결국 그녀를 죽음으로 내몰게 된다.
이는 미래에 대한 암담한 제시라고 볼 수도 있으나 그녀를 죽게 만드는 그를 통해 그 시대 남자들이 각성하여 함께 여성해방에 힘을 쏟아야한다는 것. 즉, 여성해방이라는 문제는 여성만으로는 해결되지 못하는 것이고, 각각 세상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남성과 여성이 함께 그 문제를 인식한 상태에서 남녀평등으로 나가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노신의 문학세계는 `어둡다`. 그것은 노신을 둘러싼 현실이 모두 생명력을 잃어버린 절망의 현실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노신은 그 절망 속에 갇히지 않고, 오히려 부정적 현실에 대한 비극적인 자기확인을 통해 발전적인 의지로 승화시킨다.

비극적인 자기확인이라는 것이 어떻게 표현되어 있는지 그의 시선으로 쓰여진 「상서」를 분석해보고 왜 그가 그렇게 해야했는지, 왜 노신은 그가 그렇게 하도록 작품을 썼는지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