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료공학]플라스틱의 모든것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플라스틱과 아크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 플라스틱
1. 플라스틱 정의
2. 플라스틱의 역사
3. 플라스틱 성질
4. 플라스틱의 종류
5. 플라스틱종류에 따른 용도
6. 열가소성 플라스틱 성형 가공

⚁ 아크릴
1. 아크릴이란?
2. 아크릴의 역사
3. 아크릴의 특성
4. 아크릴의 종류

본문내용

1. 플라스틱 정의
- 크게 천연수지와 합성수지로 구분되며 보통 플라스틱이라 함은 합성수지를 말한다. 플라스틱은 최종적으로 굵은 모양 ( 고형固形 )이며, 제조공정에서 유동성을 가지고 이때 성형이 이루어 져야한다. 원칙적으로는 유기 화학물로서 고분자화학물이 될 수 있는 것이지만 이러한 것을 본질적 성분으로 하는 재료 전반을 포함해 플라스틱이라고 한다. 플라스틱의 대부분은 석유이고 일부분은 천연가스 일부는 석탄을 사용하는 것도 있다.

* 고분자 물질
화합물을 분자량에 의해 분류하면 분자량이 적은 저분자 화합물과 분자량이 매우 큰 고분자 화합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기 화합물의 분자량은 100~300사이에 있는데 대부분 500이하를 저분자 화합물이라 하며, 고분자 화합물은 10,000이상의 것이 보통이고 수만에서 수십만에 이른다.
① 천연 고분자 화합물
종이 펄프, 녹말, 단백질, 핵상, 셀룰로오스, 송진, 천연 고무 등과 같이 자연에서 산출되는 고분자 물질을 말한다.
② 합성 고분자 물질
나일론, 합성 고무, 규소 수지, 이온 교환 수지 등과 같이 인공적으로 합성죄는 고분자 물질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플라스틱이라 하면 합성 고분자 물질을 말하며, 고분자 물질이 플라스틱의 원료로 사용되는 경우에 수지라고 한다.

2. 플라스틱의 역사
상아의 대용품으로 개발된 플라스틱
"상아의 대용품을 만든 사람에게 상금 1만 달러를 드립니다." 1863년 뉴욕시 앨버니 거리에 나붙은 광고지의 내용이다. 당시 미국 사회에서는 당구가 대 유행이었다.
수세기 동안 칼 손잡이에서부터 작은 물건의 부품들은 모두 코끼리의 상아로 만들어졌고 당구에 쓰이는 당구공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상아의 엄청난 수요로 인해 아프리카 코끼리가 점점 줄어들자 1880년대 상아의 공급 역시 크게 줄어들어 미국으로의 수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여기에 위기 의식을 느낀 미국의 가장 큰 당구공 제조업자 펠란과 콜렌터는 10,000달러의 상금을 내걸고 상아를 대체할 수 있는 합성물질을 만드는 사람에게 주겠노라고 제안을 했고, 뉴욕시의 여러 거리에 그러한 광고를 내건 것이다.

미국 서부에서 10년만에 뉴욕으로 돌아온 존 웨슬리 하이어트(1837~1920년)라는 청년은 우연히 길을 걷다가 그 광고지를 발견하였다. 원래 직업이 인쇄공이던 그는 발명에 타고난 재능이 있어서 그동안 몇 가지의 발명품들을 만들어 내곤 했다. 그는 이 상아 대용품 현상 모집에 응해 보기로 마음먹었다.
먼저 히어트는 나무 부스러기, 물에 불린 헝겊, 아교풀, 녹말, 펄프 등을 뒤섞어서 반죽해 보았다. 그러나 그것들은 마음먹은 대로 단단하게 결합되거나 굳어지지 않았고, 밤낮 없이 수백 가지 재료들을 혼합하여 실험하는 동안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그리고 마침내 하이어트는 종이가루에다가 니스의 원료인 셀락, 니트로셀룰로이스라는 질산 섬유소를 에테르와 알코올에 녹인 콜로디온 등을 혼합하여 반죽한 물질로 당구공을 만들어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