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극]연출의 이해와 연출가의 작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연출의 이해와 연출가의 작업

목차

연출이란 무엇인가?
연출의 두 분류
연출의 기원
- 연출가 탄생의 의미
- 삭스 마이닝겐(Saxe-Meiningen) 극단과 독립극단운동의 배경
- 독립극단운동과 연출의 탄생
- 중요한 독립극단들
- 독립극단의 실천형태(자유극장)
- 독립극단운동의 가치와 평가

본문내용

연출이란 무엇인가?
연출이란 공연의 기본이 되는 희곡을 토대로 배우들과 그 외의 연극 종사자들의 작업을 하나로 모아서 상연으로 완성시키기까지 총괄적으로 개입하는 특수한 작업을 일컫는다. 연출은 문자로 존재하는 희곡을 어떻게 무대 위에 구축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선택하며 그 지향점에 배우들과 스탭들의 모든 노력이 효율적으로 집약될 수 있도록 이끈다.
일반적으로 연출이란 희곡이라는 평면적인 글을 움직이고 보이는 공연으로 입체화시키면서 그것의 형태를 결정하고 거기에 알맞은 고유한 색채를 입히는 일이다. 말하자면 대본에 생명을 부여하는 통일된 원칙을 연출이라 지칭할 수 있다. 연출가는 자신이 추구하는 작품세계를 무대 위에 구축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극 종사자들의 작업을 알아야 하며 또 총괄하여야 한다. 하나의 공연에는 대단히 많은 예술영역이 상호적으로 결합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무대와 장치, 의상, 분장, 조명, 음향, 음악 등을 하나의 총체로 통일하는 작업은 오늘날 연출가에 게 부과된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희곡을 해석하고 분석하여 새롭게 재창조해야하며 배우의 연기를 지도해야하고 또 모든 디자이너들의 작업을 지휘해야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직업과 다양한 예술의 장르를 총괄하여 지휘하는 연출가에게는 특별한 재능이 요구되는 것이다. 우선 문학으로서의 희곡을 연극의 출발로 삼는다는 측면에서 보자면 연출가에게는 문학적 소양이 필요하며, 무대상의 형상화를 위해 다양한 장르의 예술과 기술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예술과 기술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또 연출가는 오랜 시간동안 배우들의 훈련과 연습을 통솔하여야 하기 때문에 리더십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신이 해석하고 형상화한 연극이라는 세계와 관객을 소통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연출가는 인간과 세계에 대한 자신의 관점이 뚜렷해야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