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사]수원 화성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화성에 대한 성곽의 건축과 성과 도시의 기능애 대한 설명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곽에 대하여
2. 화성(華城)축성의 배경
3. 화성(華城) 성곽(城郭)의 특징
4. 신도시로서의 화성(華城)
5. 화성(華城)의 역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다산(茶山) 정약용이 계획한 화성은 성에 필요한 방어시설로 옹성(甕城), 포루(砲樓), 현안(懸眼), 누조(漏槽,물탱크)를 들었다. 과거에는 우리나라 성곽에 옹성(甕城)을 별로 설치하지 않아 서울의 흥인지문(興仁之門)에만 있었음을 상기시키고, 중국의 병서에 나오는 옹성 등을 참고하여 새로 마련하는 성의 성문에는 반드시 옹성을 설치함은 물론 옹성에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공격용 시설을 설치하였다.
다산이 구상한 화성의 시설은 포루(砲樓) 7개. 적루 4개, 적대 9개, 포루(鋪樓) 2개, 노대(弩臺)1개. 각성(角城) 7개소였다. 현안은 성벽에 설치하는 좁고 경사진 개구부(開口部)이다. 이 개구부를 통해서 적을 감시하고 공격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것을 성벽이나 치성, 성가퀴 등에 다수 설치하도록 하였다. 또 성문위에는 적의 방화에 대비하여 물을 저장하는 누조를 만들 것도 계획에 넣었다.
화성을 가게 된다면 성곽이라고 하기에는 낮은 성벽을 볼 수 있다. 그 당시 화포가 등장하면서 직접 화포는 성곽을 공격하는 중요한 무기로 변하게 된다. 이에 높은 성벽은 오히려 방어하기에 불리한 조건으로 전락한다. 성벽 아래쪽을 공격당할 경우, 한꺼번에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높은 첨탑을 없애야 했고 성벽 높이도 점점 낮춰야 했다. 또한 화성건설에 쓰인 화강암의 경우 일반적으로 요즘 콘크리트 강도의 한 5배내지 6배의 강도를 발휘할 수 있다. 또한 화성의 성벽을 심석과 성돌을 엇물려 줌으로써 당시 화포의 공격에 대해서 성벽이 화포의 충격으로 무너진다든지 또한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견고하게 지어졌던 것이다.
이처럼 화성에 새로운 방어 시설이 많았던 이유는 화성 행궁이 자리 잡고 있었고, 많은 상점들이 늘어서 있어 주민들의 삶이 이어지는 도시 화성을 지키기 위함이었다.
② 군사적 요지

화성은 서울과 삼남(三南)을 잇는 교통의 요지였다. 화성의 지세는 주산이 있는 서쪽을 제외하고는 삼면이 평탄한 개방된 곳이었다. 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에 입각(立脚)해서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이는 전통적인 형세와는 전혀 다른 지세이다.
이것은 바로 물자의 소통이 원활하고 사람들의 왕래가 활발한 새로운 도시에 적합한 것이었다. 정조는 이 도시가 상업이 활발한 곳이 되기를 염원하여 상인들을 유치하기 위한 특별 조치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동시에 강력한 군사력을 갖추었다. 왕은 도성을 지키는 최고 정예부대인 장용영(壯勇營)을 둘로 나누어 그 하나인 장용외영(壯勇外營)을 화성에 두는 획기적인 조치를 취하였다.

참고 자료

차용걸, 최진연, ⟪한국의 성곽⟫, 2002
전국문화원연합회 경기도지회, ⟪성곽길라잡이 제1권⟫, 2004
수원시, ⟪수원 화성 행궁⟫, 2003
경기도사 편찬위원회, 《경기도사 제5권 조선후기》, 경기도사 편찬위원회, 2004.
김봉렬, ⟪시대를 담는 그릇⟫, (주) 이상건축, 1999.
김동욱, ⟪실학정신으로 세운 조선의 신도시⟫, 수원 화성, 도서출판 돌베게, 2002.
최홍규, ⟪정조의 화성건설⟫, 일지사, 2001.
한영우, ⟪정조의 화성행차 그 8일⟫, 효형출판, 1998.
유봉학 외, 《정조시대 하성 신도시의 건설》, 백산서당, 2001.
강만길, 《한국사 9: 중세사회의 해체 1》, 한길사, 1995.
이성주, ⟪수원화성의 조선후기 상업동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5.
김주홍 외, 《경기도의성곽》, 경기문화재단
김동욱 , ⟪수원 화성⟫, 대원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