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철학]규범윤리학과 메타윤리학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규범윤리와 메타윤리학의 대하여

목차

1. 윤리학 이란?


2. 규범윤리학 이란?


3. 메타윤리학 이란?

3-1메타윤리학의 기원
3-2 메타윤리학의 세가지 분류
3-3 메타윤리학자

4. 규범윤리와 메타윤리학의 차이


5. 결 론


6. 맺 음 말

본문내용

1. 윤리학이란?

전통적으로 윤리학은 옳은 것(옳은 행동)과 좋은 것(최고선)에 관한 학문 연구이다. 옳은 행동을 강조하는 철학자들은 옳은 행동이 좋은 결과를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선’은 옳은 행동에 결정된다고 하였다. 반대로 최고선을 강조하는 철학자들은 최고선이 인식되면 옳은 행위가 자동적으로 확인되고 또 실현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한편으로의 윤리학은 도덕적 가치판단과 신념 및 그 기준의 선택 근거가 요청되는 포괄적인 학문 분야이다. 우리들의 도덕적인 가치판단과 도덕적인 신념 및 그 기준의 선택근거가 요청하는 포괄적인 분석은 다른 학문분야에 대한 적절한 지식이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다. 이 같은 분석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윤리학의 기능이다.

위에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릴 수 있다. “윤리학은 옳은 것, 좋은 것에 과한 연구와 함께 윤리학적 용어와 이론 그리고 신념들에 대한 논리적인 분석을 중요 과제로 삼는 학문”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2. 규범윤리학
모든 인류에게 적용되는 도덕규범의 체계를 정당화하기 위한 합리적 근거와 그런 규범의 체계를 합리적으로 구성하는 방안을 탐구하는 즉, 모든 인류가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게 인도해 주는 도덕원리를 탐구하는 것이 규범윤리학이다.
또한 규범 윤리학의 모든 문제는 `어떻게 살 것이냐`에로 귀착한다. 규범 윤리학은 `당위의 학`으로써 행위 규범을 발견 내지 창조함을 사명으로 삼는다. 우리가 도덕적으로 옳고 그른 것과 의무가 무엇이며, 어떤 것이 혹은 어떤 사람이 도덕적으로 선하고 악하며 책임이 있는가를 결정함에 있어서 의거하게 될 합당한 의무의 원칙과 일반적 가치를 탐구한다.
규범윤리학은 도덕적인 규범을 인생의 길잡이로 설정한다. 규범윤리학은 도덕이론을 연구하며, 도덕원리들을 합리적으로 정당화할 수 있는 기반 위에 구축한다. 또 규범윤리학에서는 우리들의 도덕적 의무와 책임을 제시하는 객관적인 도덕적 진리, 즉 인간이면 누구나 따라야 할 객관적인 기준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리처드 노만 저 <윤리학 강의>1994.
F.카울바하 저 <윤리학과 메타 윤리학>1995.
김태길 저 <윤리학>
W.S. 사하키안 저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1986.
http://blog.naver.com/p887?Redirect=Log&logNo=80013360439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i=137486
http://search.empas.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