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사도행전의 하나님의 나라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복음주의 신학의 관점에서 작성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록 : 사도행전
(1) 저자 : 누가
(2) 연대
(3) 내용
2. 하나님의 나라
(1) 누가복음의 하나님의 나라
(2) 사도행전의 하나님의 나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하나님의 나라는 복음서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부분이다. 특히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에서 중요한 개념이며 누가복음 역시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앞으로 살펴 볼 사도행전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를 말함에 있어 누가복음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관계가 밀접하기 때문이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모두 누가가 기록한 기록물로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의 속편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도행전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를 살펴보기 전에 누가복음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의 이해가 필요하다. 오리겐(Origen)의 말에 의하면, 예수는 왕국, 즉 자신이 나라였다. 누가는 누가복음에서 역사적 예수에 대해 잘 표현하고 있다. 역사적 예수의 중요성은 오리겐의 말에 잘 나타나 있듯이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의 나라였다. 예수의 가르침과 생애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선포되어지고 나타난다. 누가는 누가복음을 통해서 역사적 예수를 말하고 있으면 그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의 속편(사도행전)을 기록함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나라”에 관해 언급되어지고 있다. 누가복음은 역사적 예수의 생애와 가르침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언급되었다면, 사도행전은 예수의 가르침을 받은 제자들에 의해 “하나님의 나라”가 언급되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사도행전의 하나님의 나라를 알기위해서는 누가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누가복음에서 소개되어지고 있는 하나님의 나라가 사도행전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소개되어지고 지금부터 알아보자.

Ⅱ. 본론
1. 기록 : 사도행전
(1) 저자 : 누가
많은 학자들은 사도행전을 그 자체가 독립된 책으로 보기 보다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한 한 저자의 기록이라는데 의견이 일치한다. 레온 모리스의 「신약신학」에서도 동일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메릴C. 테니의 「신약개론」에서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의 속편이 분명하다”라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메틸C. 테니는 본문 중에서 그 이유를 밝히고 있다.

참고 자료

1. 레온모리스. 「신약신학」.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3년도.
2. 메릴C. 테니. 「신약개론」. 서울 : 서울 말씀사, 2000년도.
3. F.F.브루스. 「신약사」.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년도.
4. 룩 존슨. 「최신신약개론」.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년도.
5. 최낙중. 「사도행전강해」. 서울 : 도서출판 기쁨, 1998년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