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산업혁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1800년 이전의 영국 경제
2) 농업 혁명
3) 석탄 이용과 공업화
4) 영국과 외부 세계의 산업 혁명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산업혁명은 18세기 말 ~ 19세기 초에 경제적으로 혁신적인 발달과 변화가 일어나서 유럽과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끼친 경제적 혁명이다. 즉, 신석기 혁명이 구석기 시대의 수렵과 채집 경제에서 농경과 가축 사육경제로 이끌어 경제사에서 한 획을 그었듯이, 산업혁명은 전 세계적으로 농업 중심의 경제 구조에서 공업 중심의 경제구조로 전환시킨 경제사적으로 중요한 혁명이다. 산업 혁명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경제학자 맬더스가 주장하는 맬더스적 상황을 알아야 한다. 맬더스적 상황은 간략히 설명하면, 첫 단계는 전쟁과 전염병이 없다면 농민수의 증가하게 되고 토지가 제한된 상황에서 총생산은 증가할지 몰라도 일인당 생산의 감소를 가져와 전반적 생활수준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기아선상에 접근하고 인구는 감소하게 된다. 다음 단계는 인구 감소로 인해 일인당 생산 증가와 생활수준이 회복하게 되고 다시 인구가 증가하게 되는 반복적인 과정이다.
맬더스적 상황을 바탕으로 18세기 이전 영국경제를 설명하고, 산업 혁명 속 농업혁명과 석탄 이용, 공업화 등을 통해 영국과 세계 여타 지역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1) 18세기 이전의 영국 경제
1100~1300년 경 사이의 2세기 동안 영국의 인구는 200만 명에서 500만 명으로 증가하였고, 이 기간 동안 영국의 물가는 상승했고 이는 실질임금 감소를 가져와 전반적인 생활수준이 하락하였다. 14세기 전반에는 인구증가가 중단되고 14세기 말까지 인구가 급속히 감소하여 200만 인구로 돌아가게 되었는데 이 기간동안 물가가 하락하여 실질 임금이 상승하여 평균 경작 면적이 증가함으로 인해 생활수준은 상승하였고 농민들의 사회적 입장 역시 올라가는 결과를 낳았다. 1530년경부터 영국인구는 다시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500만 명에 이르기까지 도달하게 되었는데, 이 기간 역시 앞의 인구 증가기간처럼 비슷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17~18세기에는 인구가 정체하는 가운데 실질 임금과 생활 수준이 향상되었다. 위와 같은 변화를 보면 맬더스적 상황과 매우 유사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적으로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 후 19세기에는 인구증가와 물가 상승, 실질임금 상승간의 관계가 종전과 다르게 진행되었다.

참고 자료

배영수 편, 「서양사 강의」한울 아카데미, 1994
이영석 지음, 「다시 돌아온 자본의 시대」소나무,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