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감상문]제 9의 예술 만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저자 소개
2. 만화의 기원과 역사
3. 대중문학과 만화의 전형들에 관하여
4. 공상과학과 만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글을 쓰기 전에 끊임없이 떠오르던 생각이 있다. ‘책 제목이 『제 9의 예술 만화』라면 1~8까지의 예술은 무엇일까?’ 이것에 대한 답은 나오지 않았지만, 만화가 예술의 분야로 대접받을 정도로 그 위치가 격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화는 ‘신문 또는 지면에 연재되는, 그림으로 이야기되어지는 것’ 즉 「형상화 된 이야기」를 말한다. 즉 만화는 단순하게는 표현의 방법을 의미하고, 복합적인 의미로는 객관적 창작을 가리킨다.
물론 관점의 차이겠지만 저자(프랑시스 라까쌩)는 만화의 기원을 구석기 시대까지 끌어올린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프랑스에서의 만화의 위치는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대중문학과 만화에서 나타나는 전형들, 그리고 1900년대 초 만화의 영웅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공상과학과 만화의 관계, 공상과학만화들을 알아보겠다.

Ⅱ. 본 론
1. 저자 소개 : 프랑시스 라까쌩(Francis Lacassin)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다. 만화 이론가 및 영화 평론가로서 만화와 대중문학에 관한 최초의 연구를 개진했다. 1950년대 사회학자 에드거 모랭, 이브 봐세 둥과 함께 만화에 관한 최초의 잡지인 『크리-크리』를 창간했다. 지은 책으로는 『타잔, 혹은 준비된 기사』등이 있고, 만화의 영웅들과 그 테마의 배후를 형성하는 신화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1970년대 소르본 대학과 생드니 대학을 비롯해 다수의 대학에서 만화에 관한 강의 및 세미나를 주최했다.

2. 만화의 기원과 역사
기원전 16000년 전의 알제리의 한 동굴(트롸 프레르)에는 동물의 머리를 하고, 몸은 온통 털로 덮여 있는 사람을 그린 그림이 있다. 이 사람의 모습은 기원전 16000여 년경, 원시의 상상력이 신화를 창조해 내는 원동력이었음을 보여준다. 또, 이집트인들의 『사자의 서Livres des morts』는 기원전 3000년경의 가장 오래된 만화 역사의 한 예를 보여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