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지국가]복지국가의 발전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가 다쳐서 시험을 보지못해서 이레포트를 대체했는데 a+맞았습니다.
음...한번 목차와 서론을 보시고 구매결정하세요~^^

목차

1. 민주화의 진전과 복지민주주의의 발전

2.문민정부와 복지개혁의 좌절.
1)문민정부의 등장배경과 성격.
2) 문민정부하의 복지확충 노력
3)문민정부의 복지성과 평가

3. 국민의 정부와 복지국가의 본격적 발전.
1) ‘국민의 정부’의 등장배경과 성격
2)국민의 정부의 복지확충 노력
3) 국민의 정부의 복지성과 평가

4. 문민정부와 국민의 정부 비교.

본문내용

1. 민주화의 진전과 복지민주주의의 발전

한국 현대사에서 1987년의 6월 항쟁은 정치체제를 민주화시키고 복지국가의 발전을 촉진하는 결정적인 계기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 이후부터 지금까지의 변화를 모두 고려할 때 6월 항쟁을 통해 등장한 노태우 정부는 매우 제한적인 의미의 민주정부였고, 이 정부가 발전시킨 복지국가도 지극히 초보적 수준의 복지국가였다. 여러 측면 중 사회보정 예산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노태우 정부는 복지후진국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등장한 ‘문민정부’와 ‘국민의 정부’는 세 가지 면에서 노태우 정부와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보였다. 첫째, 훨씬 높은 수준의 민주적 정당성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높은 정치적 개방성과 반응성을 보였다. 셋째, 국민들에 대한 복지혜택의 제공이 국가의 시혜가 아니라 주권자인 국민이 당연히 누려야 하는 사회적 권리(social right)라는 점이 폭넓게 인식, 이에 따라 복지국가의 발전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민주화와 복지국가의 발전은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슈미터와 오도넬(Schmitter & O` Donnell)그들에 따르면 국민들에게 자유권과 정치권과 같은 형식적 차원의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공적 영역에서 정치 민주화가 이루어지면, 이러한 민주주의 원리는 두 방향으로 확산된다는 것이다. 첫째는 자유와 평등을 중심 가치로 하는 민주주의 이념이 권력과 지배현상이 존재하는 모든 사적 영역, 둘째 이러한 변화와 함께 국민들에게 형식적 차원의 권리를 넘어 실질적으로 이익과 혜택을 부여하는 복지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강한 경향성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면 민주적 체제변동과 함께 복지민주주의가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민주화가 이루어지면 새로이 결사권과 투표권 등 시민권을 부여받은 국민들은 자유롭게 그것을 행사할 수 있게 되고, 권력을 장악하려고 하는 정당들은 투표극대화를 위해 복지증진을 원하는 국민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않을 수 없다. 그 결과 국민의 정치적 지지와 정부의 복지제공 사이에는 강력한 교환관계가 성립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말미암아 선진 민주국가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복지국가로 진화하게 된 것은 결코 역사적 우연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