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극]연극감상문 6가지 (떼도적, 슬픔의 노래, 두타, 콘트라베이스, 템페스트, 느낌 극락같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6편의 연극 감상문 모음입니다.

목차

1. 떼도적 감상문
1). 극작가 쉴러
2). 원작 분석
3). 공연 감상
2. 슬픔의 노래 감상문

3. 두타 감상문

4. 콘트라베이스 감상문
1). 내용 요약
2). 감상 및 비평
5. 템페스트 감상문

6. 느낌, 극락같은 연극감상문
1). 들어가며
2). 내용 요약
3). 감상 및 비평

본문내용

실러는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와 더불어 독일 문학의 황금시대를 구축한 위대한 극작가이다. 그도 괴테처럼 폭풍노도를 거쳐 후일의 완성에 이르게 된 것이다. 괴테보다 10년 늦게 슈바벤의 마르바하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는 군에 근무하는 외과의사로서 살림은 넉넉하지 못하였으나 노력가였고, 어머니는 여관집 딸인데, 아주 차분하고 경건한 여성이었다. 그는 4남매 중 외동아들이어서 양친들은 그에게 큰 기대를 걸고 있었다. 양친은 그가 다섯 살 때 홀히로 이주하였다. 이 도시는 경치가 아름답고 역사적인 유적이 많아 소년의 마음 속에 애향심과 역사에 대한 흥미를 불러 일으켰다. 이곳에서 실러는 목사 모저(Moser)로부터 개인 교수를 받았다. 7세 때 아버지가 루드비히스부르크로 옮기는 바람에 그곳에서 라틴어 학교에 입학하였다. 이 무렵부터 그는 궁전의 향연과 오페라 등을 구경하고, 연극에 대한 관심이 싹텄다고 한다.
가정 교사였던 모저 목사의 감화를 받아 목사가 되기로 작정하고 있었으나, 14세 때 슈바벤의 전제 군주 카를 오이겐공公(Herzog Karl Eugen)의 명령으로 군인 양성소에 강제 입학을 하게 되었다. 이 양성소는 2년 후 슈투트가르트로 옮겨 카를 대학으로 개칭하고, 신학 이외에 여러 학부가 설치되었다. 교육은 모두 군대식이었고 전공과목도 영주가 결정해 주었다. 실러도 영주의 명령에 따라 법학이 선정되었다. 이때 실러는 군주가 마음대로 국민들의 생활을 지배하는 횡포를 처음으로 느꼈다. 문학을 좋아하던 그는 무미건조한 법학 공부를 견딜 수가 없어 간신히 허가를 받고 의학부로 옮겼다. 그래도 군인 정신으로 투철한 엄격한 규율이 그를 압박하기는 매한가지였다. 그는 7년간이라는 귀중한 청춘시대를 절대 복종만을 강요하는 이 학교에서 보냈다. 그러나 이 쓰라린 체험이 그에게 불굴의 반항정신을 고취시켰으며, 자유의 존귀함을 깨닫게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