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행정]미국의 행정체제와 영국의 행정체제 비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미국이 행정체제와 영국의 행정체제를 관료제 중심으로 비교해본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서론

2. 영국
(1) 관료제의 수립과정
(2) 영국의 행정환경
(3)행정체제의 조직과 기능

3.미국
(1)관료제의 수립과정
(2)미국의 행정환경
(3)행정체제의 조직과 기능

본문내용

미국과 영국의 행정체제 비교


1. 서론
미국과 영국의 행정체제의 조직과 기능에 대해 비교해보고 두 나라의 관료제의 수립과정과 전반적인 특징을 비교를 통해 행정환경에 따른 행정체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영국의 행정체제
(1) 관료제의 수립과정
영국에서는 절대군주 시대에도 유럽 대륙의 여러 국가와 같은 체계화된 공무원 제도가 없었고 국왕에 의한 정실 주의 개인적인 친소관계에 따라서 임용하는 것으로 영국에서 발달 되었다.
가 계속 되었다. 그러다가 1688년 명예혁명에 의해 군주에 대한 의회의 우위성이 확립되면서 그 이후에는 의회의 유력한 정치가에 의한 정실주의가 성행했다. 그러나 18세기 중엽에서 19세기 초엽에 걸쳐 일어난 산업혁명으로 인해 전문지식과 능률적인 행정 능력을 갖춘 공무원들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19세기 후반부터 관료제도의 개혁에 착수하게 되었다. 현대적 의미의 관료제는 1854년 ‘Northcote-Trevelyan` 보고서의 개혁정책에 의해 성립되었다. 이 보고서의 주요 내용으로 공개경쟁시험에 의한 채용과 실적주의에 의한 승진, 단일의 통합적 운영체제, 일반직과 기술직의 구별을 바탕을 두고 개혁정책을 꾸준히 추진하였다. 이 보고서는 정부부처 인력의 개별적인 충원이 아닌 직업 공무원제에 대한 인식을 바탕에 두고 있고 각 각료들의 명령을 수행해야 할 의무를 지니는 공무원을 강조하였다는 점에 중요성을 두고 있다. 이로 인해 20세기 들어서면서 엽관주의의 폐단을 제거하고 상당히 발전된 행정체제 구축을 할수 있었다. 그러나 급격하게 변하는 과학기술과 부정적인 경제적 여건으로 인해 1968년의 풀턴 위원회의 보고서를 통해 전통적 행정관료제가 아마추어리즘에 기초하고 있고 계급제적 분류체계로 인해 새로운 행정업무를 위한 인적자원의 배분이 제약을 받고 있으며 전문가들이 고위 관리직으로 승진하지 못함과 공무원들의 관리에 대한 전문지식의 부족 및 교육훈련의 결여 등 몇가지 기본원칙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