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닉스]Make에 대해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10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닉스랑 리눅스에서 make하고 makefile에 대해서 정리
설명이랑 쓰는 방법이랑 명령어 소개

본문내용

◆ Makefile의 내부구조

- Makefile은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목표(target), 의존 관계(dependency), 명령(command)의 세 개로 이루어진 기분적인 규칙(rule)들이 계속적으로 나열되어 있다.

target ... : dependency ...
command
...
...

목표(target) 부분
명령(command)이 수행되어서 나온 결과 파일을 지정한다. 당연히 목적 파일(object file)이나 실행 파일이 될 것이다.

명령(command)부분
여기에 정의된 명령들은 의존 관계(depenency)부분에 정의된 파일의 내용이 바뀌었거나, 목표 부분에 해당하는 파일이 없을 때 이곳에 정의된 것들이 차례대로 실행이 된다. 일반적으로 쉘에서 쓸 수 있는 모든 명령어들을 사용할 수가 있으며 bash에 기반한 쉘 스크립트도 지원한다.

- 참고로 목표 부분에는 결과 파일만 올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보통 make clean 에서와 같이 간단한 레이블(label)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 명령 부분은 꼭 TAB 글자로 시작해야 한다. 그냥 빈칸 등을 사용하면 make 실행 중에 에러가 난다. make는 명령어인지 아닌지를 TAB 가지고 구별함.

◆ 매크로란?

- 기술파일 내에 매크로는 C와 마찬가지로 사용자 정의 변수에 특정한 문자열을 정의하고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후 매크로는 기술 파일 내에 정의된 문자열로 치환되어 사용될 수 있다. 매크로를 사용하는 일은 보다 일관되고 보다 이식성이 높고 융통성 있는 기술 파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유닉스 . 리눅스 프로그래밍 필수 유틸리디
출판사 : 한빛 미디어
저자 : 백창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