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발달사]한국사회복지역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조사하는 동안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제도나 사회복지사업의 발달은 그 역사가 오래되지 못하여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일관성 있게 체계화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실제 내용 면에서 사회사업 또는 사회복지사업의 성격을 띤 각종 제도와 활동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조사하는 동안 이때에도 이런 것들이 있었던가 싶을 정도로 놀라운 것도 많았다. 그리고 그 근원은 상고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으며, 구제의 내용에서도 국민을 위해 사회복지 사업을 충실히 해나간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준비와 발표의 시간적인 한계를 고려하여 모두 살펴보지는 않고 사회복지 발달사를 네 부분으로 나누는 것 중 첫 번째인 전사기 부분을 살펴보았다. 전사기는 고조선시대․삼국시대․고려시대․조선시대․일제시대․미군정시대까지이다. 나머지 세 부분은 도입기, 확대기, 성숙기인데 도입기는 정부수립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혼란과 절대적 빈곤시기로 보는 것이고, 확대기는 제 3공화국으로부터 제 5공화국까지의 시기로, 그리고 성숙기는 그 이후로 보는 관점이다.
여기서는 전사기에 해당하는 1945년 이전까지 부분만 살펴보기로 하며 전사기에 포함되는 시대별 배경과 사회복지와 관련된 여러 정책이나 제도, 법 등의 특징들을 보면서 사회복지사업의 전반적인 흐름에 집중하여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조선시대 …………………………………………………………………… 2
(1) 사회․ 경제적 배경
(2) 상호부조활동
2. 삼국시대 ……………………………………………………………………… 3
(1) 사회적 배경
(2) 민생구휼사업
(3) 구제내용
(4) 구제제도
3. 고려시대 ……………………………………………………………………… 6
(1) 사회․경제적 배경
(2) 공적 구제사업과 구제기관
(3) 민간차원의 구제활동
(4) 구제사업의 특징
4. 조선시대 ……………………………………………………………………… 11
(1) 배경
(2) 구제사상의 원칙
(3) 구제의 법적기초
(4) 공적 구제제도
(5) 민간의 인보상조제도
(6) 구제기관
(7) 구제사업의 특징
5. 일제시대의 사회사업 ………………………………………………………… 16
(1) 사회사업
(2) 사회사업의 특징
(3) 조선구호령
(4) 빈곤정책의 특성
6. 미군정시대의 사회사업 ……………………………………………………… 18
(1) 사회적 배경
(2) 구호사업
Ⅲ. 결론
참고문헌 및 Web Site ………………………………………………………… 20

본문내용

일제시대
(1) 사회사업
① 온정주의 정책의 실시 : 한일합방 당시 일본의 천황은 임시 은사금(恩賜金) 은사금(恩賜金) : 친일파 귀족들이 한일 합방에 협조한 대가로 일왕으로부터 받은 돈
3천만엔을 하사하여 일부 귀족․공로자․관리․양반․유생 등에게 5부 이자로 대부해 주고, 그 외 대부분의 은사금을 구제사업 자금으로 사용하였다. 구제사업 자금의 내역을 보면, 지방민의 교육․수산 및 구제금으로, 효자․효부와 홀아비․과부․노인 구제금으로, 또한 고아의 양육․맹아자의 교육․정신병자의 구제금과 일반 빈민의 구제금 등으로 사용되어졌다. 이렇듯 한일합방 후의 조선 총독부의 구제사업은 천황(天皇)의 인정(仁政)을 강조하고 식민지 국민들의 불만을 무마시키려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
② 교화사업의 전개 : 조선 총독부는 각 도에 지침서를 내려 일반 민중들이 무위도식하는 풍조를 교화하는 동시에 근검저축의 정신을 일으켜 일을 열심히 하도록 하는 교화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였다. 이러한 교화사업은 일본 자본주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이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조선 민중의 반일(反日) 행동을 억제시키려는 치안적 목적에서 행해졌다.
③ 시설사업의 전개 : 근대적 성격의 시설사업이 처음으로 시작된 것은 고종 25년(1888년)에 천주교회 고아원이 설립되면서부터였다. 그 뒤를 이어 고종 32년(1895년)에 천주당 부속 고아원이, 광무 10년(1906년)에 경성 고아원이 설립되었다. 노인복지사업이 천주교 조선 교구에 의해서 처음으로 시작되었으며, 부녀복지 시설사업은 1919년에 설립된 루라웰즈 학원에 의해서 처음 시작되었다. 장애인 복지사업 중에서는 맹인사업이 최초로 실시되었는데 미국 감리교 여선교사 셔우드(R. Sherwood)에 의해 1894년 처음으로 시작되었고, 1897년엔 평양식 점자를 창안․보급하였다.
또한 1903년에는 맹인 여학교를 개설하였으며 1909년엔 농아부를 설치하여 맹아학교로 발전시켰다. 이와 같이 사회사업시설이 급속하게 확산되자 총독부는 시설의 확장과 육성의 통제에 철저를 기하게 되었다.
④ 구제사업의 확대 실시 : 조선 총독부에서는 구제행정을 더욱 조직화하고 체계화하여 구제사업을 실시하였다.
㉠ 진휼구호 : 이재민구호, 궁민구호, 행려병자구호, 양로사업, 군사구호
∙이재민(罹災民)구호
이재민구호의 적용대상은 수해나 화재 등과 같은 재해로 인한 이재자(罹災者)이며, 급여내용은 식량, 의류 및 의료비 등의 지원이었고, 이에 소요되는 재원은 은사금이재구조기금관리규칙(1914년)에 의거하여 은사금이재구조기금에서 충당하였다. 한편 이재민에 대한 재원은 국비, 지방비, 임시은사금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참고 자료

김태진, 2001, 사회복지발달사, 대구대학교출판부
구자헌, 1991, 韓國社會福祉史, 홍익재
권오구, 2000, 社會福祉發達史, 홍익재
이민수, 2000, 朝鮮前期 社會福祉政策 硏究, 혜안출판사

◈ 참고 Web sire ◈

서울 六白年史 홈페이지
(http://seoul600.visitseoul.net/index.html)
홍금자, 일제시대 사회복지의 발달사적 구분에 관한 연구
(http://cyber.cheongju.ac.kr/%7Ewelfare/data/history/japan.html)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hanmailhan/80010958607)
한국 노인 복지 발달사
(http://welfare.nsu.ac.kr/databank/files/%B3%EB%C0%CE%BA%B9%C1%F6%B9%DF%B4%DE%BB%E7_0209290259.hw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