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동산 금융]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상권분석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단원구 고잔동에 대한 짧은 상권 분석입니다.
주로 표로 되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잔 중앙역 상권 부동산 분석
2 고잔 신도시 상권 부동산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안산시는 1970년대에 서울로 집중되었던 도시인구의 분산정책 및 정부의 “국가산업 근대화사업”의 일환으로 반월공단, 시화공단과 함께 개발되어 1986년 1월 1일 시로 승격된 면적 145.01㎡, 인구 620천명의 국내 최초 계획도시이자 자족형 전원공업 도시이다. 안산시는 개발 초기부터 공단지역, 주거지역, 상업지역 등 토지 및 지구의 용도를 철저히 구획하여 개발되었다.
○ 고잔중앙역 상권

고잔중앙역 상권은 도시의 중심 상업지역으로 조성·발달된 곳이다. 중앙역 상권은 북측에 안산시 최대의 고밀도 주거단지가 조성되어 배후지 상주인구가 풍부하며, 안산시청을 비롯한 주요행정기관과 금융기관, 종합의료기관, 대형사무실 빌딩 등이 모여 있는 안산시 행정 및 업무타운, 중앙하이츠빌이 인접하고 있다. 도시 중심상가 지역이면서 외부 진출입의 주요관문으로서 서울과 공단을 연결하는 전철 중앙역과 시외 버스터미널 등이 위치하여 1일 약30,000여명의 교통인구가 이용하는 등 유동인구도 풍부한 지리적 요건을 갖추고 있다. 중앙역 상권에는 LG백화점, 2001아울렛 및 홈플러스 등 대형소매유통업체가 함께 입점하여 각축을 벌리고 있고, 패션의류점포, 음식점, 주점, 유흥장 및 메카네스12 유기장 등 각 업종이 골고루 분포되어 성업 중인데 특히,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는 가계성 소비지출을 주도하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패션의류, 호프집, 컴퓨터게임장 등이 성업 중이다. 또한 중앙역 남부지역(고잔벌)에 안산신도시 2단계 개발사업으로 면적 260여만평,인구 15만 여명의 택지개발사업에 이루어져 현재 신도시 상권과 고잔 중양역 상권으로 구분되어 경쟁을 이루고 있다. 양분 되어 있는 그 곳에 대규모 상업 및 행정 타운이 조성되어 있어 안산시는 인구 약 70만 명의 대도시로 성장됨과 동시에 중앙역 상권도 신도시와 같이 지속적인 상권 확산이 예상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