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골절의 원인과 병태생리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골절의 원인, 정의, 종류, 유합에 대해 정리.

목차

1)골절의 정의
2)골절의 원인
3)골절의 증상
4)골절의 종류
5)골절의 치유과정
6)유합(union)

본문내용

골절(Fracture)
1)골절의 정의
뼈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말한다. 외력의 작용이 강하여 뼈가 부분적 또는 완전히 이단된 상태로 쉽게 말해,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 골절로 인해  생명이 위험할 정도가 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골절로 인해 혈관이나  척수 같은 신경조직 또는 심장, 폐와 같은 주요장기가 손상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생명이 위험하다. 뼈는 분필처럼 부스러지는 것은 아니며 질기고 탄성이 있다.  뼈는 부딪히거나 뒤틀릴 때 튼튼한 나무 가지처럼 반응한다.
일반적으로 어떤 뼈를 파열시키려면 상당한 힘이 필요하나, 노인의 뼈나 병에 걸린 뼈는 쉽게 파열되 조각난다.  반대로, 계속 자라고 있는 젊은이의 뼈는 유연하여 쪼개지거나 구부러질 수도 있고 어린 나무의 가지처럼 부러진다. 그래서 이런 어린 뼈들이 부러진 경우를 생목골절(greenstick fracture)이라고 부른다.

2)골절의 원인
골절이나 전위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상당한 물리적 충격이 가해져야 한다. 이러한 물리적 충격은 사지에 다양한 양상으로 가해질 수 있으며, 직접 혹은 간접적인 충격이나 염전력 또는 고에너지 등으로 심각한 근골격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직접적인 물리적 충격은 골절의 흔한 원인이며, 직접적인 충격에 의하여 유발된 골절은 충격이 가해진 부위에 발생한다.예를 들면, 자동차사고의 경우 운전석 전면에 무릎을 부딪힌 경우는 무릎골 골절이 빈번히 발생한다. 간접적인 물리적 충격은 사지의 한쪽에 가해지지만, 손상부위는 충격이 가해진 곳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부위에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사지의 근위부에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면, 손을 뻗힌 자세로 추락 한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광범위한 골절(손목뼈, 팔뼈 혹은 쇄골 등의 골절)이다. 염전력(뒤틀림)은 정강이뼈 골절 혹은 무릎관절과 발관절 인대손상의 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경우는 지면에 족부가 고정된 상태에서 염전력이 추가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고에너지 손상은 교통사고나 추락사고, 총상 등과 같은 막대한 충격에 의하여 발생하는 손상으로 골격이나 주위의 연부조직, 혹은 내부장기에 심한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모든 골절이 반드시 심한 물리적 충격에 의해서 유발되는 것은 아니다. 골종양과 같은 국소적인 골병변이 있는 경우에는 골조직이 약화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적은 충격으로도 쉽게 골절이 일어날 수 있다. 폐경기 여성에서 흔히 발병하는 골다공증과 같은 전신적인 골병변에서도 적은 충격에 의하여 골절이 쉽게 발생한다. 이러한 환자에서는 가벼운 낙상이나 단순한 뒤틀림, 심지어 근육수축에 의해서도 골절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노령자나 골질환자의 경우에는 가벼운 외상을 받았다고 할지라도 반드시 골절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