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교육]보행훈련의 성격과 특성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보행훈련 리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보행훈련의 성격
2. 보행훈련의 특성

본문내용

보행은 방향정위(orientation)와 이동(mobility)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방향정위는 특정 시간에 환경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알기 위하여 잔존감각을 사용하는 능력이고, 이동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겨가는 능력을 말한다. 방향정위와 이동은 시각장애인이 모든 환경 조건이나 상황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우아하고, 독립적으로 보행하는데 필요한 개념, 기술 및 방법을 가르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방향정위와 이동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행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보행 교사는 시각장애인에게 보행을 가르치기 위하여 정규 교육을 받은 전문가들이다.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세계 여러 나라의 보행 전문가는 국제 보행 학회[맹인과 시각장애인 교육 및 재활 학회(the Association for Education and Rehabilitation of the Blind and Visually Impaired: AER)의 한 분과에서 규정한 최소 전문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처음에는 대학의 보행학과에서 필요한 학점을 이수한 자에게만 자격증을 주었으나 최근에는 일정한 기간 동안 보행을 가르친 경력이 있는 사람이 계속 교육을 통하여 필요한 학점을 이수할 경우에도 보행 전문가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미국 일부의 주에서는 일반 특수교사, 시각장애아 교사, 특히 보행을 가르치는 교사에게 별도의 주정부 자격증을 주기도 한다. 몇몇 대학에서는 보행학과에서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고 시험을 보아 합격해야만 자격증을 주기도 한다. 기초 보행 기술을 가르치는 다른 전문가로는 학급교사, 재활교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사 및 저시력 전문가(저시력 분야에서 특별한 훈련을 받은 교사, 검안사 또는 저시력을 전공한 안과의사)들이 포함된다. 보행 보조원, 보조 교사, 간호보조원과 같은 사람들은 간단한 보행 기술을 가르치고 연습시킬 수 있다.

참고 자료

* 저시력인의 보행교육 - 이우관 외7,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 발달이 늦은 우리아이도 잘할 수 있어요(시각장애아편) - 박태희 저, 형설출판사
* 특수교육학 - 구본권 외9 저, 교육과학사
* 특수아동교육 - 이소현․박은혜 저, 학지사
* 시각장애아교육 - 임안수, 형설출판사
* 국립특수교육원 - http://www.kise.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