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평]김주영 소설 홍어에 대한 내용요약 및 분석과 서평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주영의 장편소설인 `홍어`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작품분석을 통한 독후감을 쓴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 ‘홍어’의 내용소개 및 줄거리 요약
3. 어머니의 시선으로 본 ‘홍어’
4. ‘홍어’를 읽고 느낀 점

본문내용

1.들어가며
장편 소설 ‘홍어’의 이야기는 매혹적인 요소로 가득 차 있다. 모자가 살고 있는 마을에 폭설이 내리고, 마을로부터 멀찍이 떨어져 있던 이들의 집은 고립된다. 여기서 이들 모자는 남편과 아버지를 기다린다. 이처럼 아버지의 부재를 다루고 있는 소설은 많다.
그러나 ‘홍어’는 아버지에 대한 새로운 물음과 응답을 보여준다.

어린 화자인 아들은 도망 가버린 남편을 기다리는 어머니의 모습을 `슬퍼서 아름다운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녀는 결코 기다림의 화신은 아니다. 이 소설의 묘미가 바로 여기에 있다.
3장 말미에 이르러 아버지가 돌아오면서, 아버지는 아버지라는 존재가 가지는 의미를 환기시키지만 이미 어머니에겐 새로운 날개가 준비되어 있다. 즉, 어머니는 아버지 곁을 떠난다. 그것은 바로 부성 원리의 거부다. 아버지로 표상되는 인고해야할 질서와 그에 대한 저항이 ‘홍어’의 서사를 이끌고 간다.
대개 이런 소설에서 우리가 흔히 보아왔던 그림은 `아버지란 밉지만 인정할 수밖에 없는 현실원리, 어머니와 다른 가족의 거룩한 희생...`식이었다.
그런데 이 소설은 그런 아버지를 연민으로 되살리는 데 가세하지 않고 우리에게 아버지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점검해보도록 한다. 아버지를 철저히 반성함으로써 틀에 박힌 초상화 같은 어머니가 아니라 살아 숨쉬는 어머니를 동시에 그려내고 있다.

2. ‘홍어’의 내용소개 및 줄거리 요약
백산 남쪽 막바지 기슭에 자리잡은 마을에 폭설이 쏟아지던 어느 날 아침. 삯바느질로 연명하는 젊은 어머니와 열네 살 난 사내아이 세영의 집에 열여섯 살짜리 낯선 계집아이가 찾아든다. 어머니는 이 아이를 거두고 삼례라는 이름을 지어 준다. 홍어라는 별명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