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금융]유로화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유로화에 대해서 소개하여 아시아통화창출의 시사점을 분석하였습니다. 잘 썼습니다.ㅋ

목차

서론

제1장 유로에 대한 이해

1. 유로의 탄생 및 노력

2.유로출범의 의의

3. 전망 및 시사점

4.유럽연합의 과제

제2장 금융혁신을 통한 아시아의 단일통화.

1. 금융위기 이전의 반성

2.아시아 단일통화의 필요성

3.동아시아 금융협력의 현황 및 평가

4.향후 회담에서의 기대

5. 결론 : 지역주의 형성과 유럽에서의 교훈

본문내용

3.동아시아 금융협력의 현황 및 평가

1999년 11월 마닐라에서 개최된 ASEAN+3 제 2차 정상회담에서 동아시아 차원에서 포괄적인 금융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공동성명을 천명함에 따라 동아시아 금융협력은 새로운 저기를 맞이하였다. ASEAN+3포럼에 참여하는 13개국은 금융, 통화, 재정정책분야의 협의 ․ 조정 ․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거시적 위기관리, 기업지배구조의 개선, 역내 자본흐름의 모니터링, 은행 및 금융시스템의 강화, 국제금융체제개선, 역내 자본흐름의 모니터링 , 은행 및 금융시스템의 강화, 국제금융체제 개혁, 동아시아 역내 긴급유동성 지원매커니즘 수립 등을 주요내용으로하는 협력의 큰 틀을 제시하였다. 이후 2000년 3월 24일에 개최된 ASEAN+3 제 3차 재무차관 회의에서 정상회담의 후속조치로 역내 자구 및 지원매커니즘 수립방안으로 우선 기존의 ASEAN 통화스왑협정에 한 ․ 중 ․ 일 3국이 참여하여 역내 위기시 단기적으로 유동성을 지원하는 장치를 모색하기로 하였다.
역내 금융협력을 논의함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쟁점은 유동성 지원장치의 수립이라고 할 수 있다. IMF가 AMF의 창설에 반대하였던 이유도 AMF가 IMF와 별개로 독자적인 유동성 지원장치를 설치하는 데 따른 IMF의 위상 약화라는 국제정경제학적인 역확관계에서 비롯되었다고 볼수 있다.
2000년 5월 에 있었던 태국 치앙마이에서 개최된 33차 아시아개발은행 총회기간중 열린 ASEAN+3 재무장관 회의는 아시아지역 차원에서 유동성 지원장치의 모색을 보다 구체화하기에 이르렀다. 재무장관회의의 합의에 따라 일단 치앙마이 구상으로 통칭되는 통화스왑협정의 확대․발전에 초점이 맞추어져 추진되고 있다. 유동성 지원장치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현재 두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기존에 ASEAN 5개국(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이 1977년 도입한 통화스왑협정을 ASEAN 10개국으로 확대하고 그 규모를 총 10억 달러로 증액시킨 것이다.
다른 하나는 한 ․ 중 ․ 일 3개국이 포함된 것으로 양자간 통화스왑협정을 체결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한 것이다. 치앙마이 구상에 따라 동아시아 국가들이 역내에 유동성 지원장치를 구비할 수 있게 된 것은 역내 금융협력의 큰 획을 긋는 발전으로 볼 수 있다. 물론 양자간 통화스왑협정의 경우 주로 일본이 자금공급국이 입에서 주도하는 비대칭적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양자간 통화스왑협정이 당사국간이 아니라 자금 공여국의 협의하에 발동되도록 함으써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한점이 주목되나, 기본적으로 IMF로부터의 자금지원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아시아의 유동성 지원장치는 IMF로부터의 자금 지원에 부속적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현재10%로 되어 있는 IMF자금 비연계 부분에 대해 향후 3년마다 양자간 통화스왑협정의 원칙을 개정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비연계 부분이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안충영 ․ 이창재, 『동북아 경제협력:통합의 첫걸음』, 박영사, 2003년.
민상기 ․ 정창영, 『글로벌 재무전략』, 명경사, 2001년.
이종원, 『새유럽 통합론』, 해남, 2004년.
김득갑, 「EU통합의 현주소와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5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