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체의학]아로마테라피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로마테라피의 개요,역사,축출법,사용법 등 모든 내용을 총괄 적으로
다루고 있음.

목차

1. 아로마테라피(향기요법)의 개요
2. 아로마테라피(향기요법)의 유래
3. 아로마테라피(향기요법)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4. 아로마테라피(향기요법)의 사용 방법
5. 질환에 따른 아로마테라피(향기요법)의 적용
6. 아로마테라피(향기요법)과 한의학

본문내용

1. 아로마테라피(향기요법)의 개요

아로마(aroma)는 그리스어 향신료(spice)에서 파생된 말로, 오늘날 아로마는 일반적으로 향을 의미하며, 테라피(therapy)는 ‘치료‘의 개념을 가진 트리트먼트(treatment)라는 뜻이다. 이들 두 단어가 합성된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는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자연의 식물성 향기와 그 성분을 이용한 치료 또는 치료요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아로마 치료에서 ‘아로마’의 식물체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의 물리적인 성분과 향기를 함께 포함한다.
아로마테라피는 식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인체에 접촉, 흡입시키거나 치료를 위한 행위를 모두 의미한다. 치료에 사용하는 에센셜 오일은 수목이나 초화 식물의 꽃, 잎, 줄기, 씨앗, 나무껍질, 뿌리, 열매 등에서 추출되어진 순수한 식물성 기름으로 휘발성의 성질과 독특한 향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오일의 성분에는 식물체의 자생을 위한 면역력이나 살균력 등의 약리적 효능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인체에 적용시켜 효과를 얻는 일종의 자연치로 및 보조요법의 한 분야이다.
아로마테라피는 매우 광범위한 적용 범위로서 식물의 향기와 물질적 성분에 의한 자연적 치료뿐만 아니라 이러한 것들을 목적으로 하는 제요법의 개념과 그에 따른 연관적인 치료행위 일체가 포함된다. 그러므로 정신적, 신체적 병리현상의 예방, 개선, 치료에 적용시킬 수 있는 자연 요법의 일환으로서 이해되어야한다

1) 아로마테라피 명칭의 유래
‘아로마테라피’라는 명칭이 치료법의 의미를 갖기 시작한 것은 1930년대 프랑스 화학자 ‘르네 모리스 가뜨포세’에 의해서 이다.
향수를 만드는 공장에서 실험을 하던 그는 향을 배합하는 실험을 하다가 실수를 해서 화상을 입게 되었다. 마침 옆에 있던 라벤더 오일 통을 발견한 그는 다급한 마음에 무의식적으로 그 통에 손을 담갔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통증과 불에 덴 자리가 눈에 띌 정도로 확연히 사라져 버렸다. 라벤더 오일의 상처 이유 성분이 화상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 것이다. 어떤 증상에 대한 구체적인 치료법이 없던 당시로서는 놀라운 발견이었다. 그는 향유를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그때까지의 사용개념보다 훨씬 더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활용도 가능하리라 생각했다. 그는 다른 향유들도 실험해 보았고, 그 결과 아로마 에센셜 오일에서 소독, 살균, 진정, 소염 작용 등 놀라운 효능을 발견하게 된다. 바로 이때부터 아로마, 즉 향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고, 그 내용을 담은 향기요법에 관한 책이 프랑스에서 출간되기도 했다. 향 치료의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한 중요한 시점이 바로 이때부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