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물리실험]결과-빛의 반사와 굴절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DH실험]이라는 제목아래 저의 실험 레포트를 올립니다.

학부생 수준에서 쓸 수 있는 최고의 실험 레포트 라구 자부합니다.
모두 A+받은 레포트들입니다.

많이 다운받으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랍니다.

검색어 : DH실험

목차

◎ 실험 결과
◎ 토의
<이론값>
<오차율>
<오차의 원인>
◎ 질문

본문내용

◎ 질문

1. 빛이 굴절되어 전반사를 하게 될 경우, 전반사가 이루어지는 면에 대한 빛이 입사하는 면의 반대편에는 빛이 하나도 없어야 한다. 그러나 실험에서 보면 반대편에서 약하긴 하지만 빛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빛은 무엇인가?
: 난반사로 인한 것으로 생각 할 수 있다. 난반사란 확산반사(擴散反射)라고도 하는데 거울같이 매끄러운 평면에 입사한 빛은 정반대 방향으로만 고르게 반사하는 정반사(正反射:거울반사)를 하지만, 대개의 경우 아무리 매끄러워 보이는 평면이라도 빛의 파장과 같은 정도의 척도로 보면 결코 완전한 평면이 아니며, 여러 방향으로 향한 오톨도톨한 작은 면의 집합체로 여길 수 있기 때문에 한 방향에서 입사한 빛이 그 작은 면을 각각 2차 적인 새 광원으로 삼아 여러 방향으로 반사하여 흩어지는 반사를 일으키는데 바로 이것이 난반사이다. 즉 아크릴 프리즘이 완전한 평면이 아니라서 반대편에도 빛을 관찰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2. 지질학에 관련된 여러 책을 보면 레이저와 거울을 이용해 지표면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 했다는 글이 많이 적혀있다. 이번 실험을 이용해 어떻게 지표면의 움직임을 알 수 있을까?
: 레이저는 직진성이 강하고, 한 가지 색을 갖고 있는 순수한 빛이며, 결이 잘 맞아 강력한 빛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레이저이기에 공기 중에서 굴절이나 반사가 거의 일어나지 않고 거울에 닿았을 때 정확한 각으로 반사가 일어나게 된다. 이때 레이저와 거울의 움직임을 관측하게 되면 레이저가 처음의 궤도와 다른 궤도로 반사 하는 것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원리로서 지표면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것은 말 그대로 지표면의 움직임만을 관찰할 수 있고 실험자체가 상대적이기 때문에 레이저쪽이 움직였는지 거울쪽이 움직였는지 양쪽 다 움직였는지는 알 수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