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FTA]한일 FTA의 경제적 효과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한일 FTA의 경제적 효과입니다. ^^

목차

1. FTA의 의의
2. FTA의 필요성
3. 우리나라의 FTA 추진현황
4.한․일 FTA 필요성
5.한․일 FTA에 의한 경제적 효과
(1)거시적인 경제적 효과
(2)관세 철폐로 인한 경제적 효과
(3)비관세 장벽완화로 인한 경제적 효과
(4)산업별 경제적 효과
6.한․일 FTA에 대한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FTA란?
자유무역협정(FTA)란 국가 간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모든 무역 장벽을 제거시키는 협정으로 영문 머리글자를 따서 FTA로 약칭한다. 국가 간의 상호 무역증진을 위해 물자나 서비스 이동을 자유화시키는 협정으로, 나라와 나라 사이의 제반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하여 무역자유화를 실현하기 위한 양국 간 또는 지역 사이에 체결하는 특혜무역협정이다. 그러나 자유무역협정은 그 동안 대개 유럽연합(EU)이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과 같이 인접국가나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흔히 지역무역협정(RTA : regional trade agreement)으로 부르기도 한다. 세계무역기구(WTO) 체제에서는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모든 회원국이 자국의 고유한 관세와 수출입제도를 완전히 철폐하고 역내의 단일관세 및 수출입제도를 공동으로 유지해 가는 방식으로, 유럽연합이 대표적인 예이다. 다른 하나는 회원국이 역내의 단일관세 및 수출입제도를 공동으로 유지하지 않고 자국의 고유관세 및 수출입제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하는 방식으로, 북미자유무역협정이 대표적인 예이다.

2. FTA의 필요성
(1) 무역창출효과과 일어난다.
무역창출효과란 관세의 철폐에 의해 역내국간 비교우위에 따른 특화가 실현되고, 이에 따라 국내의 자원이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되며, 그 결과 역내국의 후생이 증대하는 효과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역내국(협정체결국가)간에 서로 유리한 제품이 오가면서 산업이 특화되고 이는 곧 제품을 생산하는데 효율적으로 자원을 활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역내국의 생산자들과 그에 연관한 종업원 및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의 후생이 증가될 수 있다.
(2) 무역 전환효과가 일어난다.
무역 전환 효과란 관세동맹 결성으로 동맹국내에서 관세가 철폐되고 비동맹국에 대해 차별관세가 부과됨에 따라 종래 싼 상품을 공급하던 나라와의 무역이 동맹 국내의 비싼 상품을 공급하는 나라로 전환되는 효과를 말한다. 관세동맹국내의 무역이익이 증대되기 위해서는 무역창출효과가 무역전환효과보다 커야 한다. 주로 마이너스 효용으로 간주되는 효과이다..

참고 자료

외교통상부(www.mofat.go.kr)
전국경제인연합회(www.fki.or.kr)
정인교 교수의 자유무역협정 연구실 (www.fta.pe.kr)
대외경제정책연구원(www.kiep.go.kr)
삼성경제연구원(www.seri.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