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제통상]APEC과 한국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6.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국제통상의 이해 교양수업 때 제출했던 보고서입니다
교양수업이었지만 수업수준은 전공이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에이 받은 수업이구요...그때 제출했던 APEC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APEC의 이해
1. APEC의 출발배경
2. APEC의 창설과 전개과정
3. APEC의 목표·특성
4. APEC의 한계·문제점
Ⅲ. APEC과 국제관계
1. APEC과 미국
2. APEC과 한국
3. APEC 정상회담과 부산
Ⅳ. 결론

본문내용

세계 각국은 점차 세계화 되어감에 따라서 거대한 단일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세계 여러 면에서 다각적인 개방이 이루어지면서 열린체제로 세계가 바뀌어 가는 동시에 지역주의와 다자주의가 나타나고 있다. 개방된 사회 내에서 지역 간의 상호협력으로 이익을 증진시키고자 점점 지역별로 블록을 형성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지역주의는 상호 간의 무역 장벽을 완화시키는 협정을 체결하여 인접국가 간의 교역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대안이 나왔는데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유럽연합(EU),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지역주의와 함께 다자주의도 대두되고 있다. 다자주의는 대다수 국가가 참여하는 다자간 협의에 의하여 국제교역의 원칙을 정하고 모든 국가가 상호주의적으로 무역장벽을 완화시킴으써 국제교역을 촉진하고자 하는 것으로 WTO가 대표적인 것이다. 전지구적 경제협력과 교류증진의 차원에서 다자주의가 바람직한 방향이라는 인식이 대부분의 국가들 사이에 통하기는 하지만 지역의 이익이나 자국의 이익 앞에서는 배타적 이기주의를 보이고 있고, 이것이 지역주의의 특성이다. 이러한 배타적 지역주의에 대한 염려와 반발이 점차 구체화 되기 시작하였는데 APEC도 이러한 차원에서 만들어진 경제협력체의 하나이다. 1989년에 출범한 APEC은 소위 ‘개방적 지역주의’ 기본적으로 역내 무역·투자 자유화 및 기술·경제협력의 성과와 혜택이 역외국가에 차별적으로 부여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개방적 지역주의이다.
를 표방하면서 등장한 것으로 출범 당시에는 아·태 경제협력체라는 점에서 국가간 협력체의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는 지역주의에 머물러 있었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모습이 바뀌어 가고 있다. APEC이란 지역협력체는 앞으로 경제발전과 안보 확보의 과제를 해결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의 한국 무역시장과 세계경제협력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절실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APEC은 현재 우리 나라가 유일하게 참여하고 있는 지역경제협력체일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와 미주를 포함하는 세계최대 경제권으로서 우리의 세계화 전략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 그리고 우리 나라 경제권의 대부분이 APEC 가입국 안에 속해 있다. APEC의 발전과 앞으로의 방향이 우리 나라에 미칠 영향이 크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따라서 APEC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응해 나가야 한다. APEC의 중요성을 알고 앞으로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그리고 우리의 방향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찰해 보자.

참고 자료

김기홍.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경제통합」. 서울: 해남, 1998.
김완순·한복연. 「국제경제기구론」. 서울: 박영사, 1997.
유장희. 「APEC과 신국제질서」. 서울: 나남출판, 1995.
http://apec.kisti.re.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