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평]`주홍글씨`에 대한 내용요약,분석 및 독후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나다니엘 호손의 `주홍글씨`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작품분석과 작품에 대한 나의 독후감을 쓴 자료입니다. 자세히 요약하고 서술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 ‘주홍글씨’의 작품소개 및 작품분석

3. ‘주홍글씨’의 줄거리 요약

4. ‘주홍글씨’의 세 주인공을 통해 본 당시의 종교적・사회적 통념의 모습

5. ‘주홍글씨’에 대하 나의 서평

본문내용

1.들어가며
이 책은 ‘나다니엘 호손’의 1850년경 작품으로 미국 소설문학의 전통을 확립하고 미국문학을 세계문학의 수준으로 끌어올린 걸작으로 평가되어 왔다.
‘주홍글씨’속 주인공들은 정말 우리가 모르는 많은 비밀을 갖고 있다. 그 비밀은 잘못을 저지른 데에서 비롯된 것들로 그것을 남들에게 알리고 진심으로 반성하기까지의 과정이 얼마나 길고 괴로운지 대해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박진감이 넘치거나 추리 소설을 읽는 듯한 숨 가쁜 재미는 없다. 그러나 등장인물들의 대화와, 심리 묘사 속에 자기도 모르게 빠져들어 그들의 감정을 함께 나누고 싶다는 마음이 들 것이다.
소심한 딤즈데일 목사, 복수심에 사로잡힌 불쌍한 의사 로저 칠링워스, 보기만 해도 꼭 안아 주고 싶은 요정 펄, 그리고 그들의 고통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고 참아 내려는 헤스터의 순수한 마음이 보일 것이다.
‘주홍글씨’가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사랑받으며 읽혀온 것은 미국적 이념과 그것에 입각한 바람직한 삶의 길을 탐구한 지극히 ‘미국적’인 소설이면서 동시에 근대사회의 보편적 관심사인 개인과 사회의 관계, 삶의 진실과 인식, 여성의 정체성과 권익 문제 등을 깊이 성찰한 데서 찾을 수 있다.

2. ‘주홍글씨’의 작품소개 및 작품분석
작가 나다니엘 호손(Nathaniel Hawthorne, 1804-1864)은 미국의 작가로써 세살때 아버지를 여의고 누이와 여동생과 함께 어머니의 고향에서 살았다. 처녀작 「판쇼」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뒤늦게 쓰여진 ‘주홍 글씨’로 큰 주목을 받으며 명성을 확립했다. 그의 소설들은 한결같이 문체가 비슷하다. 어투가 복잡하지 않으며 쓸모없는 수식어는 쓰이지 않는 상당히 깔끔한 문체다.
`주홍글씨`의 주인공은 `헤스터 프린`이라는 가련하면서도 꿋꿋한 여인이다. `간통죄`라는 남들에게 흉하게 보여지는 죄를 안고, 가슴에는 `간음`이라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