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원예]식용꽃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용꽃에 대한 조사와 사진 첨부 나의 생각을 적었다

목차

1.머리말

2.식용꽃이란 무엇인가?
식품으로서의 가치 뛰어나
어디에서 구입할까?
식용꽃의 보관법

3.식용꽃의 장점과 문제점
식용꽃의 장점
식용꽃의 문제점

4.식용꽃의 종류
대표적 식용꽃 17가지 사진 첨부

5.식용꽃으로 만든 음식 사진들

6.식용꽃에 관한 질문 몇가지
식용꽃과 먹어서는 안 되는 꽃은?
먹어서는 안 되는 꽃
자생화 중 먹을 수 있는 식용꽃

6.맺음말-식용꽃에 대한 나의 생각

<참고문헌 및 싸이트 논문>

본문내용

머리말
`꽃을 먹는다`-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의외로 사람드이 꽃을 먹기 시작한 것은 꽤 오래전의 일이다. 예를 들어 중동인들이 이미 수세기 전부터 `로즈워터`를 마시기 시작했다. 잊혀졌던 꽃요리가 다시 부각된 것은 최근의 일로 요리에서도 맛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면이 중요시되면서 유럽이나 일본을 중심으로 다시 사랑을 받고 있다. 꽃을 이용한 요리들은 우리의 식탁을 좀더 색다르고 윤기 있게 만들어 준다. 또한 좀더 신선하고 가벼운 음식을 선호하는 최근의 식문화 경향에도 잘 맞는다. 그러나 꽃요리를 즐기려면 몇 가지 주의가 필요하다.
첫째, 모든 꽃을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꽃 중에는 독성이 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식용 가능한 꽃만을 먹어야 한다.
둘째, 꽃집에서 파는 꽃들은 장식용으로 재배된 것이다.
따라서 농약처럼 인체에 해가 되는 약물을 투여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 먹어서는 안된다 .
이웃 일본에서는 수퍼마켓에서도 식용 꽃을 구입할 수 있을 만큼 꽃요리가 대중화되어 샐러드나 케이크, 초콜릿 등의 디저트를 만드는데 많이 사용한다. 국내에서도 특수 야채를 재배하는 송강농장에서 식용꽃을 재배하는데 식용 장미를 비롯해서 딜, 처브 등 허브식물의 꽃과 가지, 호박 등의 야채 꽃 등이 그것이다.

이처럼 식용꽃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쓰이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등에 대해서 여기 레포트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식용꽃이란 무엇인가?
꽃은 아름다운 자태로 보는 이들에게 즐거움을 안겨 준다. 하지만 꽃의 쓰임새는 `관상`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대표적인 예가 식용꽃 이다 . 식생활을 풍부하게 하는 훌륭한 영양 식품인 식용 꽃은 보는 즐거움에 먹는 즐거움까지 맛볼 수 있게 해 준다.
식용 꽃(edible flower)이란 먹을 수 있는 꽃으로 요리의 주재료로 쓰이거나 요리의 맛과 색, 그리고 향기를 돋우기 위해 사용되는 꽃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옛날부터 산채(山菜)로 이용되던 산야초도 포함 된다.
실제로 꽃은 샐러드나 샌드위치 또는 비빔밥 등 다양한 음식 재료로 쓰여 음식의 맛과 향뿐 아니라 영양도 더해준다.

참고 자료

◎한국원예학회 2000 년 춘계 학술연구발표회 초록
◎네이버 지식인, 포스트, 네이버, 카페
◎“식용꽃의 이용 방안과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한 학술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