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제정책론]한국의 과학기술정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어요~!!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과학기술은 경제성장을 통한 산업경쟁력 제고, 국민 삶의 질 향상, 국가안보의 강화 등 국가경영 전반에 걸쳐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즉 ,과학기술은 경제 사회 발전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국부 창출, 삶의 질 향상, 국가위상의 제고 등 미래의 희망찬 모습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과거 30년간 한국의 과학기술의 발전과 산업경쟁력은 비약적으로 발전했지만, 빠른 성장으로 말미암은 시행착오와 문제점이 많은 상태이다. 즉, 자동차, 철강, 조선등 일부분야에서는 선진국수준이나 ,핵심기술과 원천기술 미비로 지속적인 경제성장 원천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이다. IMD(스위스 국제경영 개발원)의 분석에 따르면 한국의 과학기술 경쟁력은 세계에서 28위로 중진국 수준이라고 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21세기 선진일류국가로 진입하기위해서는 물리적 투입요소 의존형 국가성장모델과 외국기술도입. 응용에서 벗어나 지식과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성장잠재력의 발굴이 필요하며 성장의 원천으로 과학기술을 채택하여 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정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글에서 과거 한국의 과학기술정책을 재고 ,즉 다시 한번 살펴보고, 이에 근거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여 21세기를 대비한 새로운 기술발전전략과 우리나라 과학기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본론
우선,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경쟁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우리나라 과학기술경쟁력이 미국, 일본에 비해 상당히 뒤처져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과학기술 경쟁력의 문제점은 과연 무엇일까?

첫 번째로, 한국의 과학기술하부구조의 비체계성을 들 수 있다. 즉, 나라의 연구소의 잦은 개편과 통폐합으로서, 이는 첨단기술개발과 위험부담이 큰 연구 혹은 공공복지를 위한 기반연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5년 이상의 중-장기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운영을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연구소는 잦은 개편과 통폐합으로 연구기능을 크게 위축시킨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