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서울대 지역할당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서울대 지역할당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역할당제란?
2. 서울대 지역할당제 발언이 나온 배경
3. 서울대 지역균형 선발제 도입반응
4. 도입의미와 효과
5. 일선 고교 반응
6. 문제점은 없나
7. 서울대 지역할당제 찬성
8. 서울대 지역할당제 반대
9. 지방대학 육성. 발전 필요
10. 서울대 지역할당제의 허구성

본문내용

1. 지역할당제란?
서울대 정운찬 총장이 자신의 임기 내에 대입전형에서 지역할당제를 도입하겠다고 재차 밝힘으로서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까지 정총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학내 의견을 수렴하겠지만 총장 임기가 끝나는 2007학년도 입시 이전에 다양한 입시 제도를 도입할 것“ 이라며 ”여기는 지역할당제도 포함 된다“ 고 말했다. 정총장이 말하는 지역할당제란 서울대 대입 전형시 일정수준의 지방학생들을 격시켜 서울대 학생이 될 수 있는 혜택을 주는 제도다. 아직 구체적인 시안은 나오질 않았지만 정총장은 전국 각 군에 1~2명씩의 정원으로 , 모두 2백~3백명 정도의 지방학생들에게 혜택을 줄 생각이라고 한다. 정총장이 이 같은 제도를 도입하려는 것은 서울대 입학생이 대부분 대도시 출신과 부유층 등 특정지역. 계층출신에 집중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줄여보자는 취지에서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2. 서울대 지역할당제 발언이 나온 배경
서울대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특정 지역과 계층 출신에 집중되고 있다는 판단에서 나온 발언임. 역별로는 대도시 출신, 계층별로는 부유층 학생들의 비중이 해마다 높아지는 부인부 빈익빈 현상을 줄여보자는 것이 주요 내용. 지역별 쿼터제를 해야 계층 이동이 가능해지고, 서울대에 각계각층의 사람이 모이면 사회통합을 위해 좋을 것“ 이라고 정운찬 서울대 총장이 말함.

3. 서울대 지역균형 선발제 도입반응
내신 잣대삼아 소외층 혜택
지역 간 교육 불균형 해소 기대
잠재적 능력을 갖춘 인재들에게 공평한 교육기회 제공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날 발표한 지역할당제가 기대에 못 미칠 뿐 아니라, 서울대가 정시모집에서 수능과 논술의 비중을 높이는 빌미만 제공했다고 비판하는 시각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