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미디어 교육론

저작시기 2003.08 |등록일 2006.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마나 경륜 혹은 자동차 경주처럼 출발은 같이 시작하되 어느 순간 혼재되어 트랙의 구분 없이 경쟁이 이뤄지는 경기가 있는 반면, 100m나 200m, 400m 육상 경기처럼 일정하게 정해진 자신의 트랙에서만 경쟁이 이뤄지는 경기도 있다. 그뿐인가, 수백, 수천 명의 사람이 동시에 출발하지만, 정해진 코스만 이탈하지 않으면 결국은 자신과의 싸움이 결과의 관건이 되는 마라톤과 같은 경기도 있다. 반면에 함께 호흡을 잘 맞추어야 경기를 잘 치룰 수 있는 경주도 있는데 이 역시 길이에서도 수백m에서 수백km에 이르기까지, 방식에서도 400m 계주 같은 방식과 2인3각 같은 방식이 있는 등 다양하게 경기가 이뤄진다.

목차

1)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미디어교육 도입 방안
(1) 교육과정 :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교육기본설계도
(2) 현재의 교육설계도에 대한 비판적 점검 : 제7차 교육과정과 신자유주의 교육
(3) 미디어교육의 교육과정 내 도입 : 통합교과 or 독립교과
2)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개발 방안
(1)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개발의 필요성
(2) 미디어교육과정의 변화
(3) 영상제작교육
(4) 미디어교육으로서의 인터넷교육
(5) 미디어교육 교수법

본문내용

1)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미디어교육 도입 방안
(1) 교육과정 :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교육기본설계도
경주로(race course)를 뜻하는 ‘쿠레레(currere)`가 교육과정(curriculum)의 어원인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육과정은 출발에서부터 목표지점까지 미리 계획되고 조직된 일정한 과정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교육과정을 경주와 비교하여 상상할 때, 경쟁이 심한 경마장이나 경륜장에만 국한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경마나 경륜 혹은 자동차 경주처럼 출발은 같이 시작하되 어느 순간 혼재되어 트랙의 구분 없이 경쟁이 이뤄지는 경기가 있는 반면, 100m나 200m, 400m 육상 경기처럼 일정하게 정해진 자신의 트랙에서만 경쟁이 이뤄지는 경기도 있다. 그뿐인가, 수백, 수천 명의 사람이 동시에 출발하지만, 정해진 코스만 이탈하지 않으면 결국은 자신과의 싸움이 결과의 관건이 되는 마라톤과 같은 경기도 있다. 반면에 함께 호흡을 잘 맞추어야 경기를 잘 치룰 수 있는 경주도 있는데 이 역시 길이에서도 수백m에서 수백km에 이르기까지, 방식에서도 400m 계주 같은 방식과 2인3각 같은 방식이 있는 등 다양하게 경기가 이뤄진다.
물론 어원만 영향을 주었을 뿐 운동경기와 교육과정의 상관관계가 깊은 것도 그 상관관계를 추적하는 일이 큰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닐 것이다. 또한 어떠한 경기 방식이 됐든 교육과정과 가장 가까운 의미의 경주는 각 주자가 정해진 길을 달리면서 갖는 여러 가지 체험과 사고 과정의 변화일 것이다. 다만 강조하고 싶은 것은 다양한 경주 방식이 존재하듯,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시각과 그것을 제도화해 가는 과정과 방식, 나아가 이를 적용하는 현장(교실)은 역사적으로나 동시대적으로나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교육과정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한 사회교사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법, 지리, 역사 등을 들었다면, 그는 교육과정을 해당 교과의 강의 요목으로 생각하는 셈이다. 또 다른 교사가 교육과정이란 국가, 지역, 학교의 교육목표를 포함한 일련의 문서라고 대답했다면, 그는 교육과정을 문서로 이루어진 종합 교육계획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이에 비해, 또 다른 교사가 학생이 경험하는 모든 것이 교육과정이라고 정의했다면, 그는 학교 시간표에 제시된 교과 목록이나 교사가 나누어주는 교수 계획표보다는 학생들이 갖는 일체의 경험 속에 교육과정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