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산학]수산생물의 종묘생산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각 해양동물의 종묘생산과정을 사진을 통해 볼 수 있다.

목차

- 목 차 -


해산어 종묘생산의 의의
양 태
장갱이
흰동가리돔
동갈돗돔
쥐노래미
제브라피시

본문내용

종묘라 함은 원해 육상 식물에서 비롯된 용어로서, 식물체의 전부 또는 일부가 번식용으로 제공된 것을 말한다. 이것이 수산 동ㆍ식물에도 적용됨으로써 수산 종묘라는 용어가 생겨나게 되었으며, 수산 생물의 생산을 위한 씨를 의미 한다. 수산 생물을 인위적으로 키울때에는 먼저 어린 개체가 필요하다.
양식 생산의 실체는 대상 생물의 개체 수 증가와 개체 크기 증대에 있다. 개체 수의 증가는 번식 현상을 관리하는 일이며, 개체 크기의 증대는 성장 현상을 관리 하는 일이다. 번식 현상 이란, 자기와 같은 종류의 새로운 개체를 생산하는 것으로, 새로운 개체의 탄생은 배우자인 알과 정자가 형성되는 과정과 이들의 수정 과정 및 발생 과정 등으로 나뉜다. 여기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번식 현상의 출발 배료인 알과 정자이며, 이것은 종묘 생산의 원료인 셈이다.
수산용 종묘는 양식용과 방류용으로 나누어지며, 양식용 종묘는 사업 주체가 개인인 양식장에 투입되어 개인 소득을 올리는 재료로, 방류용 종묘는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역에 방류하여 자원 조성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종묘에는 자연 종묘(naturally grown seed)와 인공 종묘(artificially reared seed) 가 있다. 자연 종묘 생산은 자연 상태에서 저절로 생겨난 어린 새끼를 수집하는 방법이며, 인공 종묘 생산은 시설을 설치하여 양성도니어미나 자연산의 어미로부터 인공적으로 새끼를 만드는 방법이다.
종묘생산은 양식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어업 자원 생물의 관리를 위한 새끼 방류용으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 가고 있다. 종묘 생산은 및 어미 양성 기술의 발달에 따라, 과거에는 불가능 했던 종류도 점차 종묘를 인공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즉, 불완전 양식을 완전 양식으로 발전 시켜 가고 있는 것이다.
수산 생물은 원래 많은 알 또는 포자를 방출하지만, 자연에서의 생존율은 낮다. 이것은 부화와 유생 사육 기술만 향상시키면 그만큼 적은 수의 어미로부터 많은 종묘를 생산할 수 있다는 뜻이다. 양성한 어미로부터 인공적으로 종묘 생산을 하면 생산 효율이 높아져서 자연산 종묘를 수집 하는 것과 비교하여 경제적으로 큰 이익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