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다원주의와 민주주의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나름대로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다원주의의 설립배경
Ⅲ. 다원주의의 특징
Ⅳ. 다원주의의 수단 (의사소통의 합리성)
Ⅴ. 논의 합리성
Ⅶ. 다원주의의 분야별 논의
Ⅳ.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말
다원주의란 사회는 여러 독립적인 이익집단이나 결사체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권력 엘리트에 의하여 지배되기보다는 그 집단의 경쟁 ․갈등 ․협력 등에 의하여 민주주의적으로 운영된다고 보는 사상으로써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정초 되었던 1,20세기의 냉전시대를 거치고 탈냉전시대라는 모호한 정체성의 시기를 지나 다원주의는 현재의 모습이기도 하고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이기도 하다. 우리는 아직도 이데올로기의 혼란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탈냉전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겠으나 그 이면에는 이미 새로운 시대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다원주의의 성립배경과 특징을 살펴보고, 다원주의의 분야별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다원주의의 설립배경
다원주의는 현대에서 나타난 새로운 흐름이 아니라 분명 과거에도 존재했다. 그러나 다원주의가 이렇게 주도적인 흐름을 띄게 된 것은 세 가지 측면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1 .기술의 발달로 인한 교통과 통신의 발달
과거에 국가 혹은 한 집단에만 국한되어 있었던 사회가 확대되면서 경제적이고 문화적인 재화들의 흐름이 한 민족국가의 공간적, 제도적 단위 경계를 넘어서 세계적 범위로 자유로이 유통되게 되었다. 세계화를 통한 접촉과 교류의 확대는 각기 다른 나라와의 접촉의 기회가 많아짐을 의미하였고 과거에 제한된 정보를 갖고 접촉하여 우열을 매기던 시대와 달리 많은 사람들이 다각적으로 접촉하고 교류함으로서 다른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을 좀 더 올바로 이해하는 바탕이 되었다. 다른 것에 대한 이해는 물론 다른 것와의 접촉의 빈도가 잦아졌다는 이유만으로 얻어 진 것이 아니었다. 서구에서 세계와의 접촉빈도가 높아지면서 인간의 인권사상이 확립되고 인권의 적용 범위에 대한 고민은 다른 문화의 사람들을 인정하는 사상으로까지 발전하는 바탕이 되었다.

참고 자료

☞ 한국철학회 2003 다원주의, 축복인가 재앙인가 철학과 현실사
☞ 김광억 1998 다문화주의시각 나남출판사
☞ 하재창 1990 하버마스 이론 민영사
☞ 새뮤얼 헌팅턴 문명의 충돌 김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