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식도정맥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식도정맥류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1. 원인 및 병태생리
2. 증상
3. 진단
4. 치료
5. 출혈의 예방
6. 예후
7. 간호 중재

본문내용

1. 원인 및 병태생리
-간이나 간의 주요 혈관들의 혈류 변화나 손상을 초래하는 질병들은 문맥성고혈압을 발생시킨다. 문맥성 고혈압은 대부분 간경변과 관련이 있다. 문맥성고혈압은 문맥으로의 혈액 유입이 증가하거나 문맥계 안에서 혈류에 대한 저항이 증가된 것이다.
간의 정상혈류는 문맥, 간동맥, 간정맥의 적절한 기능에 따라 좌우된다. 간이나 간의 주요 혈관으로 유입되는 혈류를 손상시키거나 변화시키는 질병들은 문맥성고혈압을 일으킨다.
정상 문맥압은 5~10mmHg이다. 문맥압이 5mmHg이상 증가할 때이며, 주요한 정맥의 분자들이 근접되어 있는 곳에서는 문맥 순환과 전신순환 사이에 측부순환이 이루어진다. 문맥으로 혈류를 보내는 비장과 다른 기관들에도 울혈현상이 나타나며 임상적 증상들도 발현된다. 간경변 환자에서 간정맥(간문맥)의 압력이 상승하면 혈액이 간으로 유입되지 못하고, 대신 식도로 몰려 식도에 정맥이 형성된다.
식도정맥류 형성은 간경변증의 주요 합병증으로, 간경변증 환자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된다.

2. 증상
-식도정맥류가 생기더라도 출혈이 없으면 아무 증상이 없지만, 식도정맥류가 파열되어 출혈 되면 증상이 나타난다. 출혈이 경미할 때는 특별한 자각 증상 없이 대변이 검은색으로 변한다. 따라서 대변 색깔이 자장면처럼 검게 나오면 출혈을 생각해야 한다.
출혈이 심하게 발생될 때는 위에 혈액이 다량으로 고이므로 메스껍고 구토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구토를 하면 검거나 붉은 피를 토하는 토혈이 발생한다. 검은 피는 현재 출혈이 멈춘 상태이고 빨간 피를 토하는 경우에는 현재 출혈이 계속되는 상태이다. 출혈이 심할 때는 항문으로 빨간 피가 쏟아지게 된다. 혈액이 위산과 접촉하게 되면 검은 변을 보게 되나 대량으로 출혈할 경우에는 위산과 접촉되지 않은 혈액이 배설되므로 빨간색으로 출혈하게 된다.
출혈 되면 빈혈이 발생되므로 피부가 창백해지고 혈압이 떨어져 어지럼증이 생기고 기운이 없어지고 식은땀이 나고, 약간의 운동에도 숨이 차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