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영양학과 영양교육]집단별 영양교육 실시 후 영양문제 발견 및 영양중재방법의 선택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집단별 영양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과정을 설정하고, 대상을 선정한 후 설문지를 통해 집단의 영양문제를 발견한 후 영양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대상집단이 요규하는 영양서비스를 파악하여 영양교육을 실시하는 과정을 실제 사례를 통해 작성한 레포트이다.
집단이 원하는 영양교육을 파악하여 그 내용에 대해 계획하고, 실제 필요한 영양교육 도구를 제작하여 영양 중재방법을 선택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영야교육 활동을 전개한 후 영양교육을 실행하여 집단의 태도가 얼마나 변하였는지 평가하였다.

목차

1. 영양교육 대상자 선정 및 진단
1) 대상자 선정
2) 집단의 영양문제 발견
3) 대상집단의 영양문제 원인 분석
4) 대상집단이 요구하는 영양서비스 파악
5) 기존의 영양서비스에 대한 검토

2. 영양교육 계획
1) 영양문제의 선정
2) 목적 설정
3) 영양중재방법의 선택
4) 목표 설정
5) 영양교육활동 설계
(1) 교육과정의 설계
(2) 교육시기
(3) 교육시간
(4) 교육대상
(5) 교육실행에 사용될 자원
6) 평가계획

3. 영양교육 실행

4. 영양교육 평가
1) 설문지 결과
2) 평가의 내용
3) 교육내용의 평가

본문내용

2) 집단의 영양문제 발견
⇒ 가정에서 생활하는 시간보다 유치원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따라서 개인에 따라 차이점이 많이 있었으나, 가정에서의 영양문제와 유치원에서의 영양문제가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가정에서의 문제점
유치원에서의 문제점
밥을 거르지는 않으나 유치원에서보다는 편식하는 비율이 더 높고, 간식류로 우유나 과일보다는 아이스크림이나 과자류를 많이 섭취하고 있음
각 반 선생님들에 의해서 식사와 간식의 섭취에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가정에서보다는 편식하는 비율을 낮으나, 강제로 먹는 경우가 있음.
3) 대상집단의 영양문제 원인 분석
⇒ 가정에서나 유치원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중에서 편식하는 것이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편식하는 이유는 향이 너무 강하거나 씹는 느낌을 싫어한다거나 하는 등의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유치원에서는 선생님이 감시하기 때문에 적게 나타나는 반면, 가정에 돌아가면 선생님이 감시하는 것이 사라지므로 편식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누군가가 감시해서 편식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편식하는 습관을 고치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4) 대상집단이 요구하는 영양서비스의 파악
⇒ 영양소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그 영양소들이 우리의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였다. 또한 어떤 식품에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였다. 또 다른 주제로는 간식에 대한 중요성과 좋은 간식과 좋지 않은 간식이 무엇인지 알고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였다. 이 외에 식사예절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였다.
5) 기존의 영양 서비스에 대한 검토
⇒ 기존의 영양교육은 매년 보건소에서 나와 영양교육을 실시하였다고 한다.
그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해 주지 않았다.
2. 영양교육 계획
1) 영양문제의 선정
⇒ 유치원 측의 설명을 바탕으로 현재 유치원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영양문제를 선정하였다.
- 채소류(당근, 시금치, 콩, 멸치 등)를 먹지 않고 골라내는 경우가 많다.
- 간식을 무분별하게 섭취하고 있다.(특히, 가정에서)
- 우유나 과일보다는 패스트푸드나 가공 식품류의 간식을 좋아한다.
2) 목적 설정
⇒ 편식 교정을 위한 교육과 올바른 간식의 선택법에 대해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특히 어릴 때 대부분의 식습관이 형성됨으로 올바른 교육을 통해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3) 영양중재방법의 선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