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상공학]디스플레이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유망 디스플레이 요약

목차

1. 현재의 디스플레이 종류
2. 발전 동향
3. 유망 디스플레이와 새로운 디스플레이

본문내용

“디스플레이란..다양한 정보를 인간이 볼 수 있도록 화면으로 구현해 주는 영상표시 장치로 정보통신시대의 핵심 산업이다.”
디스플레이의 향후 발전방향에 관한 report를 쓰기 이전에 인터넷검색과 서적을 통한 현재 시판 및 점유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종류 및 특징에 관한 전문적인 내용과 그리고 예전에 들은 특강들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차세대 Display에 대해 작성해보았습니다.

1. 현재의 디스플레이 종류


■ 브라운관 CRT
▷발광원리 및 특징 : TV에서 영상을 비추어 내는 수상관(CRT, Cathode-Ray-Tube)은 1897년 독일의 물리학자 브라운에 의해서 발명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브라운관이라 불리우고 있다.
CRT는 휘도, 시야각, 제조단가, 명암비(contrast)등이 우수하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현재도 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을 석권하고 있으며, 브라운관이나 진공관은 열전자 방출 현상을 이용한 것이다. 열전자 방출이란 금속 등을 고온으로 가열하면 그 물질을 형성하고 있는 원자 속의 전자가 유리하여 공간으로 방사되는 현상을 말한다.
CRT는 넓은 면적을 차지하기 때문에 공간 사용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또한 소비전력이 많다는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 때문에 CRT는 최근 다양한 시장에서 다른 종류의 디스플레이로 대체되고 있으며, 이를 대체하고 있는 것이 소형, 경량, 저소비전력의 평판 디스플레이(Flat Panel Display: FPD)등으로 개발 연구되고 있다.
▷전자총 : RGB 3색의 형광점을 별도로 발광시키려면 3개의 전자빔이 필요하므로 전자총이 3개 필요하다.
▷섀도우 마스크 : 3전자 빔을 각각 해당되는 형광점에만 닿게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섀도우 마스크이다.
▷주사(Scanning) : 수상기의 쪽에서는 브라운관 형광면 위에 보내져 온 영상신호를 순서대로 조립하여 화상을 재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