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쇼핑의 유혹` 독후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 소비자들이 쇼핑을 하게 된 9가지 근본적인 욕구에 맞춰 설명하고 있다.

목차

서론
본론
1. 파워 - 쇼핑은 파워를 입증한다
2. 책임 - 여성은 왜 쇼핑을 진지하게 생각할까?
3. 발견 - 타인들과 함께 하는 시장
4. 자기표현 - 바이오스피어(쇼핑의 기회이며 마음의 상태)의 발전
5. 심리적 불안 - 유행과 불확실성
6. 관심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진정한 관심
7. 소속감 - 취향에 맞는 공동체를 만들다
8. 축하 -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크리스마스의 파워
9. 편의 - 쇼핑을 유발하는 감정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소비사회이다. 소비는 생활의 일부이자 전부가 되어버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소비는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나는 소비라고 생각하면 우선적으로 떠오르는 단어가 바로 ‘쇼핑’이다. 누구나 그러하듯이(또 아닐수도 있지만..) 나 또한 쇼핑을 좋아하고 즐긴다. 공강시간이라든지 여유시간이 많은 휴일에는 딱히 사야 될 물건은 없지만 쇼핑을 나서게 된다.
‘나는 쇼핑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명제가 이제는 낯설지 않은 이 시대에 쇼핑은 단순히 ‘소비, 구매’의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누가, 무엇을 쇼핑하는지 알면 그 사람을 알게 된다. 쇼핑은 한 인간이 누구인지를 설명해주는 매개체가 된 것이다. 서로 잘 알지 못하는 사람과 함께 쇼핑을 가더라도 그 사람이 무엇을 구매하느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성향이라던지 성격등을 파악할 수 있다.
내가 읽은 “쇼핑의 유혹(토머스 하인)”에서는 쇼핑을 욕망의 탐구이면서 동시에 책임의 완수라고 내세운다. 쇼핑은 자부심을 이끌어 내고 부담이 되면서도 기쁨을 주는 양면성을 가지므로써 또한 감추고자 하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준다고 저자는 서술했다.
이렇듯이 이 책에서는 쇼핑심리와 문화에 관한 궁금증을 가지고 진지한 성찰을 하고 있다. 쇼핑을 배운다는 것은 현대인에게 하나의 통과 의례이면서 제품 선택은 특권이고 책임이며 현대 생활의 본질적인 행동이라고 설명하면서 저자는 현대인에게 쇼핑을 부추기는 9가지 심리 법칙 즉, 파워. 책임. 발견. 자기 표현. 심리적 불안. 관심. 소속감. 축하. 편의에서 나온다고 보면서 이 9가지 근본적인 욕구가 현대 쇼핑에서 어떻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보여준다.

1. 파워 - 쇼핑은 파워를 입증한다.
쇼핑은 물건을 획득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관계를 형성하고 권위를 확립하는 방식은 인간의 오래된 행동양식이다.
고대에는 물건을 소유하는 것이 ‘파워’의 상징이었다. 왕관, 망토, 신비한 부적, 보석을 박은 치아 등은 권위와 마법의 원천이었으며, 권력에 야심을 품은 자들은 희귀한 물건을 강제로 빼앗아 지배력을 장악했다. 물건은 파워의 상징이었으며, 따라서 이 물건을 소유하는 행위인 쇼핑도 권력과 함께 출발했다.

참고 자료

쇼핑의 유혹(토머스 하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