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문사회]절대왕정, 시민혁명, 산업혁명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절대왕정, 시민혁명, 산업혁명에 대한 레포트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절대왕정의 정의, 발생, 특징 및 각국의 절대왕정 비교

2. 시민혁명의 정의 , 발생, 특징
(1) 영국의 시민혁명
(2) 미국의 독립혁명
(3) 프랑스 대 혁명

3. 산업혁명의 정의, 발생, 특징

본문내용

1.절대왕정
16~ 17세기에 이르러 서유럽에서는 국왕을 정점으로 한 강력한 중앙 집권국가, 즉 절대왕정 국가가 출현하였다. 절대 왕정 시기에는 유럽사회의 중세적 요소와 근대적 요소가 함께 나타난다. 정치적으로 상비군․관료제, 경제적으로 공장제 수공업의 출현 등 근대적 요소가 나타나지만 신분제의 존속 등 봉건적 요소가 여전히 유지 되었다. 즉 절대왕정 시기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들 국가는 단순히 영역적이고 분산적 지배에 머물렀던 종래의 봉건국가들과 여러 가지 대조적인 면모를 보여 주었다. 봉건 국가들에서 왕권을 제약했던 신분의회는 점차 약화되었고, 그 대신 국왕이 중앙 및 지방행정을 담당할 관료 조직을 정비(관료제)하고 국내치안과 방어를 목적으로 상비군을 만들어 운영하였다. 한편 국가 재정을 확충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 국민에게 조세를 부과하고 중상주의 정책을 통해 국내 상업과 공업기반을 육성하는데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였다. 중상주의 정책을 통해 관료제와 상비군 유지에 필요한 비용을 확보하였고 상공 시민 계층을 끌러 들였다.
이 시기 절대주의 국가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관료기구, 상비군, 공통된 법체계 및 국민적 조세제도 등은 모두 근대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초기 자본주의의 발전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상비군, 관료기구와 조세 제도 등은 전국적으로 직접생산자들을 지배하고 그들의 잉여를 수탈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였다.
또 하나의 절대왕정 시기의 특징은 왕권신수설이다. 왕권은 신이 내려준 신성한 힘이므로 국민은 왕권에 절대 복종해야한다는 사상이다.
서유럽 각 국의 절대주의 지배세력은 보의 양도를 강요하거나 수탈하는 방식에 의해서만 부를 축적 할 수 있다는 봉건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절대주의 체제는 봉건 세력의 특권과 재산을 보호하기위한 장치였으나 그와 동시에 부르주아 계층(이들은 조만간 봉건 지배세력의 대립물로 전환 할 수도 있었다)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절대주의 체제가 지속될수록 그것은 오히려 기존 지배구조의 혁명적 변화 가능성을 증폭시킬 것이었다. 절대주의의 내적 모순은 바로 이점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 자료

① 「서양사 강의」, 김종수, 도서출판 한울, 1992년 발행
② 「서양사 100 장면」, 박은봉, (주)실천문학, 1997년 발행
③ 「동아 세계 대 백과 사전」, 권태명, 동아출판사, 1994년 발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