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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의학]반신욕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6.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반신욕에 대한 레포트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반신욕의 정의
2. 반신욕의 효과
3. 반신욕의 주의사항
4. 반신욕의 방법
5. 기타
(1) 반신약욕
(2) 다이어트 반신욕

본문내용

1. 반신욕이란?
몸의 절반, 즉 명치 끝 아래 부분을 따뜻한 물에 담그는 목욕법.
‘머리는 차게 하고 발은 덥게 하라. 그러면 당신은 모든 의사를 비웃을 것이다.’
이것은 18세기 초 네덜란드 제일의 명의인 푸울하베가 남긴 말이다.
체열측정기로 우리 몸의 체온을 재면 상반신보다 하반신이 낮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상태를 하체가 상체에 비해 기혈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냉이라 하며, 여러 질병의 원인으로 본다. 반신욕은 물로 하체를 따뜻하게 함으로써 몸 전체의 균형을 잡아 혈액 순환 장애와 냉을 해소하는 건강법이다.

2. 방법
① 체온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37~39℃ 정도의 미지근한 물을 욕조에 준비한다.
② 욕조에 들어가기 전 발과 다리를 중심으로 미지근한 물로 샤워한다.
→ 상반신과 하반신의 체온차를 줄이기 위해서
③ 실내 공기가 차가우면, 욕조에 물을 미리 받아 공기를 데워놓는 것이 좋다.
④ 욕조에 앉아 가슴(명치부근) 아래까지만 물에 담근다.
→ 팔은 욕조 위에 얹고 물 속에 넣지 않는다.
⑤ 너무 춥게 느껴진다면 20~30초 정도 잠깐 어깨까지 물에 담가준다.
⑥ 반신욕 상태로 10~30분 동안 몸을 담근다.
→ 몸이 약한 사람은 5분하고 2~3분 쉬는 식으로 4~5회 반복
⑦ 물이 식었다면 더운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온도를 맞춘다.
⑧ 욕조에서 나와 몸을 식힌 뒤 다시 욕조에 들어가는 것을 반복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①「모든 병에 효과있는 반신욕」신도 요시하루, 학영사, 2002년 출판
② 조선일보 2000년 03월 16일자 의학면
③ 반신욕 라이프 http://www.bansinyoklife.com
④ http://azsee.net/bath/bath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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