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세미나]리어왕(인물군사이의 갈등) 발표&제출용 레포트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리어왕 대비되는 인물 군들 사이의 갈등의 원인과 의미는 무엇인가? 를 주제로한 레포트 입니다.
첫장은 배부용이고, 둘째장은 발표자용으로, 발표할 때에 첫장만 배부하여 설명을 들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출하실 때에는 두장 모두 제출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답이라 확답은 할 수 없고, 토론수업이기에, 제 생각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리어왕에 대하여 구체적인 정보를 더 원하는 분이나, 이 주제 말고, 모든 주제를 참고하시고 싶은 분들은 리어왕 Full set 를 검색해 주세요.

목차

대비되는 인물 군들 사이의 갈등의 원인과 의미는 무엇인가?
A. 충성과 미덕의 인물, 배은과 악덕의 인물
B. 리어왕 중심의 대립
C. 글로스터 중심의 대립
D. 봉건주의 VS 부르주아
E. 올버니 공작

본문내용

A. 갈등의 원인-리어왕의 재산&효심
고너릴과 리건은 리어왕에게 아첨을 하여 왕의 재산과 지위를 물려받게 되고, 코딜리어는 진실된 마음을 거짓없이 말하자 조금도 꾸밈없는 코딜리어의 말에 실망한 리어왕은 홧김에 코딜리어를 쫒아냈다. 하지만, 두 딸은 왕권을 물려받은 후부터 두 딸에게 멸시를 당하며 배신당한다. 결국 리어왕이 실성하게 되고 마지막에 보살펴준 사람은 코딜리어 였다. 두 딸은 애초부터 리어왕의 재산과 권력을 얻기위해 입에 바른 말을 하고, 목적을 위해서라면, 특히 물질적인 목적을 위해서 어떤 것이든 이용하려 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이에 비해 코딜리어는 진정한 부모에 대한 효도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B. 이것은 갈등의 원인으로 구분했다기 보다는 (잔인한 사위 & 충신) 성격이 대비되는 인물을 설정해 놓은 것 -콘윌은 리건의 남편으로 리어왕이 장인인데도 장인다운 대우를 해주기는커녕, 리어왕을 학대하고 폭풍우속으로 몰아 냈고. 글로스터의 눈알을 빼서 실명시켰다. 그에 반에 켄트와 글로스터는 리어왕의 충신으로써 켄트의 경우에는 왕이 자기를 버렸음에도 불구하고 왕을 끝까지 지켜주고, 글로스터도 왕의 신하로써 왕이 어려울 때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모습에서 왕의 권력과 위세 때문에가 아니라 왕의 충신으로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콘윌과 비교되었다. 특히 눈을 뽑는 장면에서 인간이 어디정도까지 잔인해 질 수 있는지, 또 선한 인간에게 가해지는 부당한 폭력을 당해야하는 무력한 처지가 인상 깊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