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의이해]구비문학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구비문학 전반적 내용

목차

1. 서론
2. 설화
1) 신화
(1) 신화의 특징과 분류
① 국조신화
② 성씨 시조신화
2) 전설
(1) 전설의 특징과 분류
① 전국적 전설과 지방적 전설 ( 증거물의 인지 범위에 따라 )
② 인물전설과 사물전설 ( 주요 제재나 증거물의 성격에 따라 )
3) 민담
(1) 민담의 전반적 특징
(2) 민담의 분류
(3) 민담의 유형별 검토
(4) 민담에 나타난 한국인의 의식

본문내용

1. 서론
삼국 시대 이전의 우리 민족은 농경을 주로 하면서 수렵이나 유목을 곁들여 생활한 것으로 추측되며 농경을 시작하고 마치는 시기에 거국적인 제전을 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 전하는 자료는 국가를 건국한 시조신화와 단편적인 주술노래가 한두 편 있는데 이런 자료들이 한국 구비 문학의 처음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삼국시대에 들어와서 국가체제가 갖추어지고 본격적인 농경생활이 시작되면서 설화, 민요, 무가 등이 구비문학이 향촌공동체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전승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신화, 노동요, 주가, 일상담 등의 자료 일부가 한문으로 번역되어 <수이전>, <삼국유사>, <삼국사기> 등 문헌에 전하고 있다. 천여 년을 구비 전승하다가 고려 때 문헌에 기록되었다.
한국 구비문학이 제 모습대로 정착하게 된 것은 조선조에 들어와서 세종의 훈민정음 창제 이후의 일이다. 훈민정음이 창제되면서 표기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고려시대 불리던 노래들이 문헌에 정착하게 되었으나 매우 적은 일부분에 해당된다. 고려시대 노래들 중에서 궁중에 유입되어 궁중연회에서 궁중악대들이 부르던 일부 노래만이 조선조 전기에 편찬한 가사집에 수록되었을 뿐이고 고려조 이전부터 민간에서 불리던 많은 노래들은 기록되지 못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