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경제]부자아빠,가난한아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본문내용과느낀점이잘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제1부 부자들이 가는 길, 부자가 아닌 사람들이 가는 길
제2부 부자들에게서 배우는 여섯 가지 교훈
제3부 부자가 되기 위해 아직도 더 알아야 할 것들
.
.

본문내용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과 <투자>의 비밀

제1부 부자들이 가는 길, 부자가 아닌 사람들이 가는 길
부자 아버지 VS 가난한 아버지
저자에게 부자 아버지와 가난한 아버지가 있다.
교육을 많이 받아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이 원하는 좋은 대학에 가서 정년이 보장되어 있는 곳에 취직해서 가족을 꾸리며, 노년을 생각해 저축을 들고 있는 가난한 아버지는 ‘돈을 좋아하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구해야 한다. 돈은 안전하게 사용하고 위험은 피해야 한다. 똑똑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라는 자신이 살아온 것과 같은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다.
한편 사회의 기본적인 잣대에서 초등교육밖에 받지 못해 열등하다고 할 수 있는 부자 아버지는 ‘돈이 부족한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회사를 차려야 한다. 무엇보다 위험을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네가 똑똑한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 라는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다.
저자가 만약 이 둘 중 한 분만의 교육을 받았다면, 그것을 당연히 여기며 삶의 다른 방법을 찾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서로 판이하게 다른 사고 방식을 가진 두 분의 가르침을 받으면서 스스로 더 폭넓은 사고 방식과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결국 저자는 부자 아버지의 돈에 대한 사고 방식을 선택하였다.
부자 아버지의 가르침은 <나에게는 것을 살 여유가 없다>에서 우리의 사고는 멈추며, <내가 어떻게 하면 그것을 살수 있을까?>에서 우리의 사고가 움직인다. 우리의 머리는 쓰면 쓸수록 더 강해지므로 그것이 강해질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으며, 나에게 그것을 살 만한 여유가 없다는 말은 정신적인 게으름의 신호하고 하였다. 이 게으름은 건강과 재산을 모두 감소시킨다고 가르쳤다. 또한 가난한 것과 알거지가 되는 것은 서로 다르다. 알거지는 일시적이지만, 가난은 영원하다고 해서 돈이 힘이고, 이 돈이 나를 위해 하도록 해야 된다고 강조하였다.
나 역시 여기서 말하는 그 대부분의 사람으로써 좋은 직장에 가고, 월급을 받고, 그 돈으로 가계를 맞추며 안정적으로 살기를 원할 뿐이다. 그것이 머리도 안 아프고 편하고 안전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돈 문제가 생기면 더 많은 돈, 안정된 직장이 그것을 해결해 줄 거라 믿었다. 하지만 결국에는 여기서 말하는 돈이 인생을 지배하게 되고, 돈이 그들의 감정을 관리하고 결국은 영혼까지 통제하는 인생을 되풀이 하게 된다는 것을 알았다. 막연히 부자가 되기 위해서,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하는 모험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자기자신을 지금처럼만 안전하게 보내려고 하는 것이다. 하지만 부자들은 그런 <쥐 경주>에서 빠져 나오려는 의지가 있고, 그러기 위해 피나는 공부와 노력을 한다는 것을 알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