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해부학]식물체의 조직계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물체의 세포, 조직, 조직계로 이어지는 것에 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
체계적이고 그림도 풍부하고 설명도 잘 되어있습니다.

목차

식물체의 구성
식물체의 조직
1.분열 조직
-생장점
-형성층(부름켜)
-코르크형성층
2.영구 조직
-표피조직
-유조직
-기계조직
-통도조직
식물체의 조직계
1.기능에 따른 분류
-표피조직계
-관다발조직계
-기본조직계
2.구조에 따른 분류
-중심주

본문내용

식물체

식물체는 세포가 모야 조직을 이루고 조직이 모여 조직계를 이루며 조직계가 모여서 기관을 이루고 기관이 모여서 식물체(동물의 경우에는 조직이 모여 기관을 이루고 기관이 모여 기관계를 이룬뒤에 기관계가 모여 동물체)를 이룬다.

식물의 조직

식물체를 이루고 있는 조직에는 세포 분열이 왕성하게 일어나는 분열 조직과 분열 능력을 잃은 세포들로 구성된 영구 조직이 있다.

1. 분열 조직

고등식물에서는 수정란에서 배가 형성될 때까지는 식물체 전체의 세포가 매우 왕성하게 세포분열을 하지만, 배에서 눈이 형성되면 세포분열을 왕성하게 하는 부분이 생장점, 즉 줄기 끝과 뿌리 끝부분으로 극한 된다. 이들을 모두 정단 분열조직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속씨식물은 줄기의 정단 분열조직의 선단에 l층에서 몇 층에 이르는 세포층을 볼 수 있다. 이것을 외의라고 하며, 외의에 둘러싸인 내부를 내체라고 한다. 겉씨식물에서는 외의가 명료하지 않은 것이 많다. 양치식물에서는 1개의 정단세포가 명확한 것이 많다. 뿌리 끝의 최선단에는 뿌리골무가 있고 그 바로 위에 뿌리의 정단 분열조직이 있다. 뿌리골무는 뿌리의 정단 분열조직이 직접 토양에 접촉하여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분열조직에는 정단 분열조직 외에 측부 분열조직과 개재분열조직이 있다. 측부 분열조직에는 형성층과 코르크형성층이 있다. 형성층은 1차물관부와 2차체관부 사이에서 분화하기 시작하여, 장차 줄기나 뿌리 속에서 고리 모양으로 될 세포층이며, 내측에는 2차물관부, 외측에는 2차체관부를 만든다. 비교적 성숙한 부분 사이에 있는 세포군이 세포분열 능력을 유지하고 있을 때 그 부분을 개재분열조직이라고 한다. 줄기 마디와 마디 사이의 생장이나 외떡잎식물의 잎집의 생장은 그 전형적인 예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