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셰익스피어]로미오와 줄리엣 1막 텍스트 완벽 분석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셰익스피어 작품인 로미오와 줄리엣의 텍스트를
완벽히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THE PROLOGUE
2. ACT 1 SCENE Ⅰ
3. ACT 1 SCENE Ⅱ
4. ACT 1 SCENE Ⅲ
5. ACT 1 SCENE Ⅳ
6. ACT 1 SCENE Ⅴ

본문내용

A pair of star-crossed lovers take their life; (Line 6)
(중략)
The fearful passage of their death-marked love, (Line 9)

-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연인들이 죽어야 하는 것은 명백히 시작부터 정해진 숙명인 것 같다. 서막에서 이들을 “한 쌍의 사나운 운명을 타고 난 연인들” 이라 했다. 이 초기극에서 셰익스피어는 단순한 비극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 연인들은 환경의 희생자들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운명에 책임이 없다. 즉 일련의 끔찍한 불행들이 그들을 파멸시킨다. 이 극의 처음부터 그들이 “죽을 운명”임을 알려준다.

- 서막(Prologue). 코러스(Chorus)가 등장하여 청중에게 극의 진행을 알린다. 코러스의 대사는 14행으로 짜여진 완전한 Sonnet 형식이라는 사실을 알아두는 것은 중요하다. 셰익스피어가 이 초기의 비극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무운시(blank verse)가 아니라 "abab cdcd efef gg" 압운(rhyme scheme)을 맞추어 14행의 Sonnet 형식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첫 4행(quartrain:abab의 압운)은 캐퓰렛 가와 몬태규 가문의 오랜 원한 관계를 청중에게 알리는 내용이다. 두 번째 4행은 이 양가문의 원한 관계는 “사나운 운명을 타고난 여인들: star-cross`d lovers"의 죽음을 통해서 치유된다는 사실을 알리는 내용이다. 세 번째 4행은 이러한 내용이 2시간 무대 위에 펼쳐진다는 것이고 마지막 2행 연구(couplet)는 이 극의 비극성에 대해 코러스가 강조한다. 그러나 유모의 해학적 대사와 머큐쇼의 재담 같은 것은 언급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셰익스피어 한국에 오다 <신정옥 저> (백산출판사)
-셰익스피어 비평 연구 <윤정은 저> (한신문화사)
-셰익스피어 작품 해설1 <한국 셰익스피어 학회 저>
-셰익스피어 비평 연구 <윤정은 엮음> (한신문화사)
-셰익스피어 다시 읽기 테리이글턴/ 김 창호 옮김 (민음사)
-남녀갈등을 통해 본 셰익스피어 인간 이해 <윤정은 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셰익스피어 극의 이해(비극 편) <이대석 저>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2)
-셰익스피어의 문학세계 (도서출판 동인)
-모든 것은 셰익스피어부터 시작되었다 <김선형 저> (시공사 2001)
-셰익스피어 비화 <신정옥 저> (푸른사상 2003)
-셰익스피어 <홍유미 저> (평민사 1999)
-셰익스피어 4대 비극: 해설과 번역 <이경식 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다운로드 맨위로